- Q. 주문서 환불(반품) 처리 방법이 궁금해요.
-
환불(반품) 버튼을 클릭해 주문서의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 경로에서 주문번호를 클릭해 주문서를 새 창으로 띄워주세요.
환불(반품) 처리 희망 상품 체크 후 하단의 환불(반품) 버튼을 눌러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환불 처리
환불(반품) 처리 시 고객이 이미 지불한 돈을 되돌려주는 환불 과정이 함께 진행되어야 합니다.
환불(반품) 버튼 클릭 시 노출되는 환불 설정 영역에서 희망 환불 방법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1. 환불 방법으로 예치금, 적립금을 선택했을 경우
기입한 총 환불 금액이 고객 예치금 또는 적립금으로 자동 지급됩니다.
2. 환불 방법으로 무통장 입금을 선택했을 경우
기입한 총 환불 금액을 고객 계좌로 직접 송금해 주시기 바랍니다.
3. 환불 방법으로 가상계좌를 선택했을 경우
이용 중인 PG 사 어드민에 접근하여 환불 과정을 별도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4. 환불 방법으로 신용카드(간편결제), 휴대폰을 선택했을 경우
주문서 하단 카드 정보 영역에 제공되고 있는 PG사 결제 환불 버튼을 눌러주세요.
승인된 카드 결제에 대한 취소, 및 휴대폰 결제 승인 취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 Q. 입력한 송장번호를 수정할 수 있나요?
-
위사몰 주문은 상품준비중 또는 배송중 상태로 변경 시 송장번호를 입력 및 수정할 수 있으며, 네이버페이 주문은 네이버페이 판매자센터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송장번호 수정을 위해 상태값 [배송중 → 상품준비중, 상품준비중 → 배송중] 변경 시 자동 문자알림 설정에 따라 고객에게 중복 문자가 발송될 수 있습니다.
- 경로 : 관리자 > 고객 CRM > 알림/채팅 설정 > 고객 문자알림 설정 - [주문관리 SMS 설정]
- '주문상태 별로 한 번만 발송' 설정을 권장 드립니다.
■ (자사몰) 주문 송장번호 변경 안내
- 경로 :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
- 송장번호 입력/수정할 수 있는 상태값 : 상품준비중, 배송중
① 전체주문조회에서 주문서를 클릭하여, 주문 상세페이지 내에서 송장번호 수정할 상품을 선택합니다.
② 주문상태가 '배송중'인 경우 [상품준비중]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합니다.
- 주문상태가 '상품준비중'인 경우 [배송중]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③ 변경할 송장번호를 기입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송장번호 수정 후 해당 상품의 이전 주문상태로 변경 안내
[배송중 → 상품준비중, 상품준비중 → 배송중]
① 송장번호를 수정한 상품을 선택합니다.
② 송장번호 수정 전 주문상태가 '상품준비중'일 경우 [배송중] 버튼을 클릭합니다.
③ 택배사 및 송장번호는 유지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네이버페이) 주문 송장번호 변경 안내
네이버페이 주문에 대한 송장번호는 네이버페이 판매자센터에서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 네이버페이 판매자센터에서 수정한 송장번호는 주문 수집 시 위사 관리자 주문에도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① 네이버페이 판매자센터 > 판매관리 > 발주/발송관리
② 수정할 상품을 선택한 뒤, 하단에 [송장수정] 버튼을 눌러 송장번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Q. 배송중인 주문서를 자동으로 배송완료 상태로 변경되게 할 수 있나요?
-
관리자 페이지 > 설정 > 주문설정 > 주문설정 메뉴에서 자동 배송완료 기간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매일 새벽 3시에 일괄 처리됩니다.
* 배송 후 24간이 초과되어야 하루가 소요된 상태로 체크합니다.
※ 네이버페이 주문건은 해당 설정으로 적용되지 않으며, 고객이 구매확정한 시점에 배송완료 값을 받아와 변경합니다.
- Q. 주문 상품 수량 변경 방법이 궁금해요.
-
교환 버튼을 클릭해 주문 상품 수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 경로에서 주문번호를 클릭해 주문서를 새 창으로 띄워주세요.
수량 변경 희망 상품 체크 후 하단에서 교환 버튼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교환 상품추가 버튼을 눌러 희망 수량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예시 ] 3 개 샀는데 1 개 취소해 주세요 : 고객께서 최종적으로 희망하는 상품 수량은 2 개 이므로, 교환 상품추가 진행 시 상품 2 개를 선택해 주세요.
교환 전 상품 정보, 교환 후 상품 정보, 총 결제 차액을 확인해 주세요.
* 이미 배송된 상품을 교환하여 왕복 배송비, 편도 배송비를 추가해야 한다면, 추가 배송비 부분에 희망 금액을 입력해 주세요.
마이너스 차액이 발생하여 고객에게 부분 환불을 진행해 주어야 한다면 동일 경로 하단에서 환불 정보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 플러스 차액이 발생하여 고객에게 추가 결제를 받아야 한다면 동일 경로 하단에서 추가 결제 정보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주문서 내 상품의 수량이 정상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Q. 주문서에서 배송지 변경은 어떻게 하나요?
-
주문서 상세페이지에서 변경할 상품을 선택 후 [배송지변경] 버튼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주문서 상세페이지에서 변경할 상품을 선택하여, [배송지변경] 버튼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문서 내에 모든 상품에 대한 배송지 수정을 할 경우 전체선택 후 [배송지변경]을 처리합니다.
- Q. 배송처리 시 송장번호를 일괄 입력할 수 있나요?
-
관리자 > 주문배송 > 배송처리 > 주문일괄배송처리에서 설정한 양식에 맞게 작성한 CSV 파일 업로드를 통해 일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Q. 현금영수증 수동 발급 방법이 궁급해요.
-
현금영수증 자동발급 기능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 주문 시 현금영수증 번호를 기입하지 않았거나 발급 정보를 수정해야하는 경우 수동으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 현금영수증 신청
관리자 페이지 > 주문배송 > 현금영수증관리 > 현금영수증 개별 발급 메뉴에 접근하여 현금영수증을 신청해 주세요.
주문번호 검색 후 현금영수증 신청번호, 발급 금액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현금영수증 발급
신청된 현금영수증은 관리자 페이지 > 주문배송 > 현금영수증관리 > 현금영수증 관리 메뉴를 통해 발급할 수 있습니다.
신청 상태의 현금영수증 선택 후 하단의 발급신청 버튼을 눌러주세요.
※ 참고해 주세요.
기존에 발급된 현금영수증 정보 수정이 필요하다면, 관리자 페이지 > 주문배송 > 현금영수증관리 > 현금영수증 관리 메뉴를 통해 현금영수증 발급 취소 후 재발급 처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 Q. 가상계좌로 주문 시 현금 영수증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
무통장 결제와 다르게 가상계좌의 경우 PG사 모듈을 통해 진행되므로, PG사를 통해 발급됩니다.
실시간 계좌이체에 대한 현금영수증 발행은 계약하신 PG사를 통해 발행이 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발행되는 현금영수증은 '무통장 입금'에 대해서만 발행이 됩니다.
- Q. 주문 정보 엑셀 다운로드 버튼이 보이지 않아요.
-
쇼핑몰 최고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카드 취소 권한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쇼핑몰 부관리자가 주문 정보를 엑셀로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주문엑셀 다운로드 권한이 필요합니다.
■ 주문엑셀 다운로드 권한
관리자 페이지 > 인트라넷 > 인트라넷설정 > 쇼핑몰관리권한 설정 메뉴에 접근하여 주문/배송 설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세부 설정 창을 통해 주문엑셀 다운로드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본 권한 설정은 쇼핑몰 최고관리자만 진행할 수 있으므로, 쇼핑몰 최고관리자에게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Q. 현금 영수증 발급이 안되고 있어요.
-
쇼핑몰에서 현금영수증 신청을 하면, 국세청에서 발급을 합니다.
쇼핑몰에서 현금영수증 신청하면, 국세청으로 발급 요청을 하게 되며, 변경된 상태값을 일정주기로 관리자로 받아옵니다.
국세청과 API 통신 과정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수집에 누락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발급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Q. 톡체크아웃 주문서 처리 방법이 궁금해요
-
2023년 09월 05일부로 카카오 페이구매의 서비스명이 톡체크아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톡체크아웃을 통한 주문서는 상품준비중, 배송중 상태 변경 및 배송지연 처리만 가능합니다. (취소(환불) / 반품 / 교환 미지원)
* 취소(환불)/반품/교환 주문의 경우 카카오 페이구매 판매자센터 관리자 > 판매관리 > 취소관리 / 반품관리 / 교환관리 경로에서 추가 환불절차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 Q. 현금영수증의 사업자 정보를 변경하고 싶어요.
-
현금영수증은 쇼핑몰 업체 정보를 기반으로 발급됩니다.
관리자 페이지 > 설정 > 일반설정 > 쇼핑몰정보 설정에서 정보를 수정해 주세요.
※ 변경된 정보는 사업자번호 변경 시점에 반영됩니다.
※ 현금영수증은 발급 시점에 등록되어 있는 업체정보를 기반으로 발급됩니다.
- Q. 적립금이 왜 지급되었는지 궁금해요.
-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지급받을 수 있는 적립금은 그 유형에 따라 크게 세 종류로 구분됩니다.
■ 구매 적립금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받아갈 수 있는 가장 기본 적립금입니다.
관리자 페이지 > 설정 > 결제설정 > 적립금 설정 메뉴를 통해 구매 적립금 지급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상품결제 금액의 N%를 적립 선택 시 결제 금액에서 배송비를 제외한 금액의 N%가 적립금으로 지급됩니다.
상품별 적립금 설정 선택 시 관리자 페이지 > 상품관리 > 상품관리 > 상품조회 메뉴에서 확인 및 관리할 수 있는 적립금이 지급됩니다.
■ 회원 적립금
회원 그룹별 혜택의 일환으로, 상품을 구매한 고객의 등급에 따라 적립금 지급률을 상이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고객CRM > 회원설정 > 회원그룹 설정 메뉴를 통해 회원그룹을 설정하고 그룹에 따른 혜택을 설정해 주세요.
* 실제 회원 그룹은 9 등급까지 제공됩니다.
적립금 지급방식 중 치환 선택 시 구매 적립금이 회원 적립금으로 치환되여 추가 선택 시 구매 적립금과 회원 적립금이 모두 지급됩니다.
예 ) 구매 적립금 3 %, 회원 그룹별 적립금 5 %
ㄴ 치환 : 해당 그룹에 해당하는 회원이 상품을 구매할 경우 5 % 의 적립금이 지급되며, 해당 그룹이 아닌 회원께는 3 % 의 적립금이 지급됩니다.
ㄴ 추가 : 해당 그룹에 해당하는 회원이 상품을 구매할 경우 8 % 의 적립금이 지급되며, 해당 그룹이 아닌 회원께는 3 % 의 적립금이 지급됩니다.
회원 적립금은 회원 혜택이 적용되어 있는 상품 구매 시에만 지급됩니다.
회원 적립금 지급 희망 시 관리자 페이지 > 상품관리 > 상품관리 > 상품수정 ( 또는 상품등록 ) 메뉴를 통해 상품의 판매설정 중 회원혜택을 활성화 해주시기 바랍니다.
* 관리자 페이지 > 상품관리 > 상품관리 > 상품조회 > ( 아래 ) 판매설정수정 메뉴를 통해 일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 적립금
일정 기간 동안 프로모션 형식으로 지급할 수 있는 적립금입니다.
관리자 페이지 > 프로모션 > 이벤트 > 할인/적립 이벤트 메뉴를 통해 신규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으며, 이벤트 방식에서 적립 이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적립금은 이벤트가 적용되어 있는 상품 구매 시에만 지급됩니다.
이벤트 적립금 지급 희망 시 관리자 페이지 > 상품관리 > 상품관리 > 상품수정 ( 또는 상품등록 ) 메뉴를 통해 상품의 판매설정 중 이벤트를 활성화 해주시기 바랍니다.
* 관리자 페이지 > 상품관리 > 상품관리 > 상품조회 > ( 아래 ) 판매설정수정 메뉴를 통해 일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Q. 구매한 상품에 대한 적립금은 언제 지급되나요?
-
적립금은 구매한 주문건이 배송완료 상태로 변경되는 시점에 지급됩니다.
- Q. 카드 취소 권한이 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쇼핑몰 최고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카드 취소 권한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쇼핑몰 부관리자가 카드 취소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카드 취소 권한이 필요합니다.
■ 카드 취소 권한
관리자 페이지 > 인트라넷 > 인트라넷설정 > 쇼핑몰관리권한 설정 메뉴에 접근하여 주문/배송 설정 버튼을 눌러주세요.
세부 설정 창을 통해 카드 취소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본 권한 설정은 쇼핑몰 최고관리자만 진행할 수 있으므로, 쇼핑몰 최고관리자에게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Q. 무통장 입금 기한을 설정할 수 있나요?
-
관리자 > 설정 > 결제설정 > 국내결제 설정 메뉴에서 무통장 입금 기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식은 [ ]일 내 입금하지 않을 시 자동으로 주문을 취소하는 설정입니다.
- Q. 현금영수증 발급내역을 확인할 수 있나요?
-
관리자 > 주문배송 > 현금영수증관리 > 현금 영수증 관리 메뉴에서 신청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태 또는 주문상태 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연동한 API가 불안정하여, 발급이 안된 경우 [발급신청]을 통해 수동으로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발행된 현금 영수증 내역은 국세청 사이트 > 현금 영수증 발급내역 > 가맹점 > 매출내역조회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Q. 전체주문조회에서 15일 지난 주문서가 확인되지 않아요.
-
전체주문조회에서 [상세검색] 버튼을 통해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간의 기본 설정값은 15일입니다.
※ 검색어 입력란 오른쪽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기본 검색조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Q. 톡체크아웃으로 결제 시 지역별 추가 배송비가 추가되지 않았어요
-
2023년 09월 05일부로 카카오 페이구매의 서비스명이 톡체크아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톡체크아웃을 통한 주문은 결제 금액에 지역별 추가 배송비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도서산간 배송비는 착불로 수령 혹은 별도 입금으로 처리해 주시고, 구매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상세페이지 또는 별도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 Q. 구매한 상품에 대한 구매금액은 언제 추가되나요?
-
구매금액은 구매한 주문서 내에 모든 상품이 배송완료 상태로 변경되는 시점에 추가됩니다.
- Q. 전체주문조회에서 자주 사용하는 검색조건을 미리 설정해둘 수 있나요?
-
검색어 입력란 오른쪽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기본 검색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