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입력한 송장번호를 수정할 수 있나요?
-
위사몰 주문은 상품준비중 또는 배송중 상태로 변경 시 송장번호를 입력 및 수정할 수 있으며, 네이버페이 주문은 네이버페이 판매자센터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송장번호 수정을 위해 상태값 [배송중 → 상품준비중, 상품준비중 → 배송중] 변경 시 자동 문자알림 설정에 따라 고객에게 중복 문자가 발송될 수 있습니다.
- 경로 : 관리자 > 고객 CRM > 알림/채팅 설정 > 고객 문자알림 설정 - [주문관리 SMS 설정]
- '주문상태 별로 한 번만 발송' 설정을 권장 드립니다.
■ (자사몰) 주문 송장번호 변경 안내
- 경로 :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
- 송장번호 입력/수정할 수 있는 상태값 : 상품준비중, 배송중
① 전체주문조회에서 주문서를 클릭하여, 주문 상세페이지 내에서 송장번호 수정할 상품을 선택합니다.
② 주문상태가 '배송중'인 경우 [상품준비중]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합니다.
- 주문상태가 '상품준비중'인 경우 [배송중]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③ 변경할 송장번호를 기입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송장번호 수정 후 해당 상품의 이전 주문상태로 변경 안내
[배송중 → 상품준비중, 상품준비중 → 배송중]
① 송장번호를 수정한 상품을 선택합니다.
② 송장번호 수정 전 주문상태가 '상품준비중'일 경우 [배송중] 버튼을 클릭합니다.
③ 택배사 및 송장번호는 유지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네이버페이) 주문 송장번호 변경 안내
네이버페이 주문에 대한 송장번호는 네이버페이 판매자센터에서만 수정이 가능합니다.
※ 네이버페이 판매자센터에서 수정한 송장번호는 주문 수집 시 위사 관리자 주문에도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① 네이버페이 판매자센터 > 판매관리 > 발주/발송관리

② 수정할 상품을 선택한 뒤, 하단에 [송장수정] 버튼을 눌러 송장번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 Q. 주문서에서 배송지 변경은 어떻게 하나요?
-
주문서 상세페이지에서 변경할 상품을 선택 후 [배송지변경] 버튼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주문서 상세페이지에서 변경할 상품을 선택하여, [배송지변경] 버튼을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문서 내에 모든 상품에 대한 배송지 수정을 할 경우 전체선택 후 [배송지변경]을 처리합니다.

- Q. 배송중인 주문서를 자동으로 배송완료 상태로 변경되게 할 수 있나요?
-
관리자 페이지 > 설정 > 주문설정 > 주문설정 메뉴에서 자동 배송완료 기간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매일 새벽 3시에 일괄 처리됩니다.
* 배송 후 24간이 초과되어야 하루가 소요된 상태로 체크합니다.
※ 네이버페이 주문건은 해당 설정으로 적용되지 않으며, 고객이 구매확정한 시점에 배송완료 값을 받아와 변경합니다.
- Q. 한 상품을 여러개 주문 후 일부만 반품할 경우 어떻게 처리하나요?
-
수량 추가 또는 차감되는 경우 [교환] 기능을 통해 기존상품을 추가하여, 수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주문서 내에서 처리할 상품을 선택하여, [교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교환 금액 정보를 입력합니다.
3) [+동일 상품추가] 버튼을 통해 기존 상품을 추가하여, 수량을 변경합니다.
※ 변경한 수량에 맞게 교환 후 상품금액이 변경되었는지 확인 바랍니다.
4) 교환절차를 완료하면, 기존 상품은 [교환상태] 탭으로 이동되며, 교환을 통해 추가한 상품은 [일반상태]로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결제 수단에 맞게 차액에 대한 처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Q. 현금 영수증 발급이 안되고 있어요.
-
쇼핑몰에서 현금영수증 신청을 하면, 국세청에서 발급을 합니다.
쇼핑몰에서 현금영수증 신청하면, 국세청으로 발급 요청을 하게 되며, 변경된 상태값을 일정주기로 관리자로 받아옵니다.
국세청과 API 통신 과정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수집에 누락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발급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Q. 카드 결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
카드취소는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에서 취소할 주문번호를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취소할 주문서 상세페이지 내에서 '카드 정보'에서 [PG사 결제 환불]을 통해 취소할 수 있습니다.
부분취소의 경우 취소할 금액을 수동으로 입력하여 진행할 수 있으며,
전체취소의 경우 금액 입력 없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 부분취소가 되지 않는 경우 PG사 계약사항을 확인 바랍니다.
- Q. 가상계좌로 주문 시 현금 영수증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
무통장 결제와 다르게 가상계좌의 경우 PG사 모듈을 통해 진행되므로, PG사를 통해 발급됩니다.
실시간 계좌이체에 대한 현금영수증 발행은 계약하신 PG사를 통해 발행이 됩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발행되는 현금영수증은 '무통장 입금'에 대해서만 발행이 됩니다.
- Q. 배송처리 시 송장번호를 일괄 입력할 수 있나요?
-
관리자 > 주문배송 > 배송처리 > 주문일괄배송처리에서 설정한 양식에 맞게 작성한 CSV 파일 업로드를 통해 일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Q. 무통장 결제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
환불을 요청한 회원에게 환불받을 통장 계좌번호를 받아서 직접 환불을 진행해야 합니다.
- Q. 고객이 현금 영수증을 어떻게 신청하게 되나요?
-
주문서 페이지에서 무통장 결제 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상품을 주문 시 주문서 페이지에서 결제수단을 '무통장 입금'으로 선택하면,
하단으로 신청할 휴대폰 번호 또는 사업자 번호를 입력할 수 있는 영역이 활성화됩니다.
주문이 완료된 후에 고객이 요청할 경우에 관리자 > 주문배송 > 현금영수증관리 > 현금 영수증 개별 발급에서 개별 현금영수증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Q. 구매한 상품에 대한 적립금은 언제 지급되나요?
-
적립금은 구매한 주문건이 배송완료 상태로 변경되는 시점에 지급됩니다.
- Q. 전체주문조회에서 15일 지난 주문서가 확인되지 않아요.
-
전체주문조회에서 [상세검색] 버튼을 통해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간의 기본 설정값은 15일입니다.
※ 검색어 입력란 오른쪽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기본 검색조건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Q. 무통장 입금 기한을 설정할 수 있나요?
-
관리자 > 설정 > 결제설정 > 국내결제 설정 메뉴에서 무통장 입금 기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식은 [ ]일 내 입금하지 않을 시 자동으로 주문을 취소하는 설정입니다.
- Q. 현금영수증 발급내역을 확인할 수 있나요?
-
관리자 > 주문배송 > 현금영수증관리 > 현금 영수증 관리 메뉴에서 신청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태 또는 주문상태 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연동한 API가 불안정하여, 발급이 안된 경우 [발급신청]을 통해 수동으로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발행된 현금 영수증 내역은 국세청 사이트 > 현금 영수증 발급내역 > 가맹점 > 매출내역조회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Q. 카드 결제 환불 기간은 얼마나 소요되나요?
-
카드 결제 환불 기간은 각 카드사의 정상 주기에 따라 상이합니다.
당일 취소의 경우 즉시 환불되는 카드사가 있으며, 보통 영업일 기준 3~7일 정도 소요됩니다.
- Q. 구매한 상품에 대한 구매금액은 언제 추가되나요?
-
구매금액은 구매한 주문서 내에 모든 상품이 배송완료 상태로 변경되는 시점에 추가됩니다.
- Q. 전체주문조회에서 자주 사용하는 검색조건을 미리 설정해둘 수 있나요?
-
검색어 입력란 오른쪽 [설정] 버튼을 클릭해서 기본 검색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