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품후기
-
관리자 > 고객CRM > 상품후기 > 상품후기
▶ 상품후기 관리
상품후기 작성 글을 조회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목, 내용, 이름, 아이디, 상태, 분류, 관련상품 유무, 관련상품명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 댓글에 숫자를 클릭하면, 해당 글에 대한 후기댓글 리스트로 이동합니다.
* [공지사항 등록] 버튼을 클릭해서 상품후기의 공지사항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삭제할 상품후기 글을 선택하여, [선택 삭제]할 수 있습니다.

* 파란색으로 표기한 제목 및 [작성] 버튼을 클릭하면, 고객이 작성한 후기글 및 답변 작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적립금 지급을 클릭하여, 적립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 상품후기에 대한 적립금 지급은 설정에 따라 수동/자동으로 지급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 설정 > 결제설정 > 적립금 설정 > 적립금 적립 기준
상품후기 관리 하단탭을 이용하여, 일괄상태변경 및 적립금 지급을 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상품후기의 상태를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선택한 상품후기에 적립금 지급하거나 적립금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프런트 페이지에서 상품후기를 관리하려면, 게시판 관리자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 관리자 > 고객CRM > 상품후기 > 상품후기 설정에 따라 일반 고객도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게시판 > 게시판 > 게시물 관리에서 게시판 관리자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 게시판 관리자가 없다면,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종합관리 > 회원 조회에서 관리할 회원에게 게시판 관리자 등급을 부여해야 합니다.

* 상품후기 전체 페이지 또는 상품 상세페이지의 후기에서 댓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상품후기 댓글
-
관리가 > 고객CRM > 상품후기 > 상품후기 댓글
▶ 상품후기 댓글 관리
고객이 작성한 상품후기에 작성된 댓글을 확인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상품명을 클릭하면, 프런트 > 상품 상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상품후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고객이 작성한 상품후기 및 관리자 댓글 작성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댓글을 클릭하면, 입력한 댓글을 확인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상품후기 설정
-
관리자 > 고객CRM > 상품후기 > 상품후기 설정
▶ 상품후기 설정
상품 게시판에 상품후기 등록/관리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 작성 권한 : 글쓰기에 대한 권한을 모든 고객, 회원, 구매 고객, 구매 횟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모든 고객 : 구매 여부와 상관없이 회원/비회원 모두 상품후기 작성이 가능합니다.
2) 회원 : 구매 여부와 상관없이 회원만 상품후기 작성이 가능합니다.
3) 구매 고객 : 구매 이력이 있는 회원만 구매한 상품에 대해 상품후기 작성이 가능합니다.
- 이 경우 구매 이력만 있다면 제한 없이 상품후기를 여러 번 작성할 수 있습니다.
4) 구매 횟수 : 구매 이력이 있는 회원만 구매한 상품에 대해 상품후기 작성이 가능합니다.
- 이 경우 '구매 고객' 설정과 다르게 구매 횟수에 따라 상품후기 작성 개수가 제한됩니다.
(설정안내)
주문서별 동일 상품에 대한 옵션 별로 구매수량과 상관없이 작성 개수가 제공됩니다.
예)
- 20190709-12345 주문서 내 A상품 레드컬러 1개와 블루컬러 2개를 구매할 경우 상품후기를 최대 2번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이후 20190710-ABCDE 주문서를 통해 A상품 레드컬러 1개를 추가로 구매했다면, 총 상품후기를 최대 3번 작성할 수 있습니다.
둘. 작성자 표시 : 글의 작성자 표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셋. 작성자 표시보호 : 작성자의 이름과 아이디를 보호하는 기능입니다.
작성자 표시설정에 따라 이름, 아이디 보호를 사용 여부를 선택하고 노출 문자 수를 설정, 보호문자를 입력합니다.
보호문자는 노출문자 뒤에 붙는 문자입니다.
예를 들어, 이름이 홍길동. 보호문자가 ** 이면 상품 후기 게시판에서 확인되는 이름은 '홍**' 입니다.
넷. 조회 수 표시 : 조회 수 표시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회 수는 표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섯. 중복 허용 : 회원이 동일한 상품에 중복 작성 가능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섯. 최고 점수 : 등록된 글의 최고 점수를 설정합니다.

일곱. 한 페이지 글 수 : 한 페이지에 노출될 게시글의 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공지는 게시물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여덟. 제목 글자 수 제한 : 제목에 입력해야 되는 최소 글자 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홉. 내용 글자 수 제한 : 내용에 입력해야 되는 최소 글자 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열. 고객 권한 : 고객이 글에 대한 수정/삭제/댓글 권한을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열하나. 평가 인증 : 상품평 작성 시 등록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열둘. 상품평 적립금 설정 : 관리자 > 설정 > 결제설정 > 적립금설정에서 상품평 적립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열셋. 상품평 분류 : 상품평 분류를 콤마(,)로 구분해서 등록합니다.
열넷. 신규 글 표시 : 신규 글 표시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열다섯. 신규 게시글 작성 통보 : 신규 게시글이 작성되면 관리자에게 문자, 이메일 알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문자알림 설정은 관리자 > 설정 > 일반설정 > 관리자 문자알림 설정에서 템플릿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열여섯. 날짜 형식 : 게시물에 노출되는 날짜의 형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열일곱. 에디터 : 글 내용 작성 시 에디터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모바일 버전에서는 설정 여부와 관계없이 텍스트만 제공합니다.
* 에디터 '사용함'으로 설정했을 때 아래와 같이 제공됩니다.

열여덟. 제목입력 제한 : 게시글의 제목을 직업 입력하지 않고, 리스트를 만들어 입력한 제목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열아홉. 게시판 스팸차단 : 관리자 > 게시판 > 게시판 > 게시판 설정에서 게시판 스팸 차단할 수 있습니다.
- 자주쓰는 댓글 설정
-
관리자 > 고객CRM > 상품문의 > 자주쓰는 댓글 설정
▶ 자주쓰는 댓글 설정
고객 문의글에 대해 관리자가 자주쓰는 답변을 미리 등록하여, 답변 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상품Q&A, 1:1 상담, 상품후기에 제공되며, 각 메뉴마다 탭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등록] 버튼을 통해 신규 자주쓰는 댓글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 상품Q&A, 1:1 상담, 상품후기에 답변 시 등록한 자주쓰는 댓글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 상품후기 휴지통
-
관리자 > 고객CRM > 상품문의 > 상품후기 휴지통
▶ 상품후기 휴지통
휴지통 기능은 상품후기 삭제 시 바로 삭제되지 않고, 휴지통에 임시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상품후기 휴지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 고객CRM > 상품문의 > 상품후기 설정에서 상품후기 휴지통으로 이동 설정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상품후기 메뉴에서 작성된 글을 확인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 검색 시 기간은 3개월로 설정되어 있으며, 상세검색 버튼을 통해 기간을 변경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하나. 삭제 상품후기 이동 : 상품후기 글을 삭제 시 휴지통으로 이동 또는 영구 삭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즉시 영구 삭제(복구 불가)를 설정하면, 상품후기 글을 삭제 시 즉시 삭제되며 복구할 수 없습니다.
둘. 삭제 상품후기 보관 기간 : 삭제된 상품후기 보관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삭제안함을 선택하면, 삭제된 상품은 상품후기 휴지통에 보관됩니다.
* 관리자 > 고객CRM > 상품문의 > 상품후기 휴지통에서 삭제한 상품후기 글을 조회/복구/영구 삭제할 수 있습니다.
* 휴지통에 담긴 상품은 삭제일자와 삭제 예정일시(휴지통 설정에서 삭제 상품 보관기관을 설정해야 표시됩니다.)가 표시됩니다.

- 선택복구 : 선택한 상품후기를 복구합니다.
- 휴지통 비우기 : 휴지통에 있는 전체 상품후기를 영구 삭제합니다.
- 영구 삭제 : 선택한 상품후기를 영구 삭제합니다.
- 크리마 리뷰 설정
-
관리자 > 고객CRM > 상품후기 > 크리마 리뷰 설정
▶ 크리마 리뷰 설정
크리마 리뷰는 제휴사 서비스로 별도 서비스 신청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크리마 홈페이지를 통해 로그인하여, 서비스 신청(계약)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관리자 > 디자인/모바일 > HTML 편집 > 페이지 편집 > 상품관련 > 상품 상세 내용 소스 내에 크리마 리부 관련 소스는 삽입되어 있습니다.
※ 이외 소스 코드 작업은 크리마 측으로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