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윙 매뉴얼 고객CRM 회원설정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설정 > 가입/탈퇴/로그인 설정
▶ 가입 설정
하나. 아이디 : 회원 아이디를 이메일 또는 아이디 중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둘. 이름 : 회원가입 시 이름에 숫자 및 특수문자 허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셋. 닉네임 : 회원 닉네임 사용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넷. 이메일/휴대폰 : 이메일/휴대폰 중복가입 허용/금지 및 인증사용에 대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휴대폰 인증사용 및 중복가입 금지 설정을 통해 회원의 중복가입 또는 허위 가입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 인증 사용 시 회원가입 신청이 완료된 후 발송된 이메일에 지정된 링크를 클릭한 이후 최종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 휴대폰 인증 사용 시 회원가입 신청 절차에서 휴대폰으로 전송된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최종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 가입 시 개인확인 방법을 사용할 경우 디자인 관리를 통해 페이지를 수정해야 합니다.
다섯. 생년월일/성별 : 가입 시 생년월일 및 성별 사용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생년월일을 사용 중이라면 추가적으로 생년월일 수정제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섯. 주소 : 가입 시 주소 사용여부 및 사용 시 필수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곱. 비밀번호 : 비밀번호의 양식을 설정하여 보안등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사용 가능한 특수문자 : ! @ # . , $ % ^ * & - _
여덟. 평생회원동의 : 회원가입 또는 정보수정을 통해 고객 동의하에 회원탈퇴 전까지 휴면회원으로 전환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홉. 사업자 회원 : 사업자회원을 회원그룹으로 묶어 관리를 편하게 사용하는 설정입니다.
- 사업자 회원은 관리자가 승인을 통해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고객CRM > 회원 상세페이지 > 개인정보)
- 회원등급 설정의 8등급이 사업자회원으로 자동 변경됩니다.
※ 기존 8등급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회원그룹을 조정 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열. 아이디/이름/닉네임 금지어 : 회원가입 시 아이디/이름/닉네임 내 금지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포함단어/시작단어/끝단어 별로 금지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여러 개의 금지어가 있을 경우에는 쉼표(,)로 구분하여 입력이 가능합니다. 예)wisa,admin
▶ 가입연령제한 설정
하나. 가입연령제한 : 가입연령제한을 통해 만 14세 미만 회원가입 시 제안 안함 / 승인 후 가입 / 가입 불가 설정이 가능합니다.
둘. 인증수단 : 만 14세 미만 회원가입 시 인증수단을 생년월일 / 자가체크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생년월일의 경우 가입 설정 내 '생년월일(필수설정)'을 사용해야 인증수단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 자가 체크의 경우 가입 불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 시 회원 가입 1단계 약관 동의 및 SNS 회원 가입 폼 페이지에 노출됩니다.
셋. 법정대리인 동의서 : 가입연령제한 설정을 승인 후 가입으로 하였을 경우 추가 필요한 법정대리인 동의서를
회원 가입 완료 페이지를 통해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하는 것 또한 권장드립니다.)
▶ 비밀번호 변경 안내 설정
하나. 사용 설정 : 회원 로그인 시 설정한 기간 동안 비밀번호를 변경하지 않았을 경우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도록 비밀번호 변경 안내 사용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둘. 변경 안내 주기 설정 : 비밀번호 변경 안내 기간을 일 또는 개월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셋. 변경 재안내 주기 설정 : 다음에 변경하기 선택 시 재안내 주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설정
하나.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설정 : 가입 설정에 선택한 인증 수단 또는 수단과 관계없이 아이디/비밀번호 찾기가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가입 설정에 선택한 인증 수단으로 아이디/비밀번호 찾기의 경우 회원가입 시 이메일/휴대폰 인증사용에 따라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시에도 인증사용에 대한 대상을 선택하여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때 발송된 이메일에 지정된 링크를 클릭하여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합니다.
- 가입 설정에 선택한 인증 수단과 관계없이 아이디/비밀번호 찾기의 경우 회원가입 시 이메일/휴대폰 인증사용 여부와 상관없이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시에도 휴대폰/이메일을 통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본인인증 절차 과정이 진행되면 바로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합니다.
* 해당 설정을 사용할 경우 디자인 관리를 통해 페이지를 수정해야 합니다. 수정과 관련된 매뉴얼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이디 비밀번호 찾기 인증 바로가기
▶ 휴면회원 설정
하나. 휴면계정 : 휴면계정 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
- 개인정보유효기간제 시행에 따라 쇼핑몰에 로그인한지 1년 이상 경과된 고객들은 자동으로 휴면회원으로 전환되며, 개인정보가 분리 보관됩니다.
둘. 사전안내수단 : 사전안내수단을 설정합니다.
- 쇼핑몰 운영자는 30일 전 대상 회원에게 안내를 시행해야 합니다.
▶ 탈퇴요청회원 설정
하나. 탈퇴요청회원 자동삭제 기간 : 탈퇴를 요청한 회원을 설정한 기한에 맞춰 자동 삭제해주는 기능입니다.
둘. 탈퇴요청회원 자동삭제 자료 : 탈퇴요청회원에 대한 삭제 자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삭제한 회원정보 및 관련자료는 복구되지 않습니다.
▶ 로그인 설정
하나. 로그인 후 리턴 페이지 : 로그인 후 리턴될 페이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둘. 로그인 후 유지시간 : 페이지가 로딩된 후 아무 행동도 하지 않았을 경우 유지되는 시간입니다.
- 보안상 적용되는 부분이며, 관리자 페이지도 같은 설정으로 로그인한 후 설정된 시간 동안 아무런 행동이 없으면 자동 로그아웃됩니다.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설정 > 가입추가항목 설정
▶ 추가항목 등록/수정
회원가입 시 추가 가입항목을 등록/수정할 수 있습니다.
하나. 항목명 : 추가할 항목의 이름을 등록합니다.
둘. 분류명 : 분류명을 등록해 가입 추가항목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셋. 속성 : 추가할 항목의 속성을 추가합니다.
- 라디오(단일) : 등록한 선택항목 중 하나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 체크박스(복수) : 체크박스 형태로 복수 선택이 가능합니다.
- 텍스트(입력) : 직접 입력할 수 있는 필드를 제공합니다.
넷. 선택사항 : 필수 여부를 설정합니다.
- 필수아님으로 선택 시 해당 항목을 입력하지 않아도 가입이 진행됩니다.
다섯. 선택항목 : 나열할 선택항목을 콤마(,)로 구분하여 등록합니다.
여섯. 상품후기 검색연동 : 작성자의 가입추가항목 입력정보로 상품후기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일곱. 항목 이미지 : 회원 가입페이지에 노출될 항목을 이미지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등록한 이미지로 노출하려면, HTML 수정이 필요합니다. (* 아래 안내사항 참고 바랍니다.)
* 가입추가항목을 등록하면, 아래와 같이 추가항목 관리에서 리스트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가입추가항목을 추가하면, 아래와 같이 가입 시 추가한 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항목명 대신 항목 이미지를 표기하려면, 관리자 > 디자인(PC)/모바일 > HTML 편집 > 페이지 편집 > 회원관련 > 회원가입/정보 수정에서 (하단) 페이지 코드에서 {{$추가필드리스트}} 코드의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 (새 창) 추가필드리스트 편집에서 리스트 반복 구문의 {{$필드명}}을 {{$추가필드이미지}}로 변경합니다.
※ 기본 2.0 스킨 기준 안내이며, 스킨에 따라 HTML 편집이 다를 수 있습니다.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설정 > SNS로그인 설정
▶ SNS로그인 설정
페이코 / 네이버 / 페이스북 / 카카오 이용자를 내 쇼핑몰 회원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부터 로그인 그리고 아이디/비밀번호 분실 등에 대한 회원관리 비용이 들지 않는 SNS 서비스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페이코로그인 Client ID, Secret Key 발급 절차]
1) 페이코 개발자센터로 접속합니다.
2) 상단 메뉴 중 애플리케이션 관리 -> 애플리케이션 등록을 합니다.
3) 애플리케이션 등록
- 애플리케이션 이름 : 쇼핑몰명으로 등록을 권장드립니다.
- 플랫폼 : 웹사이트로 선택 후 대표 도메인주소를 등록합니다.
- Callback URL : 도메인주소/main/exec.php?exec_file=promotion/payco_callback.exe.php
- [등록]을 완료합니다.
※ 등록 후 실제 서비스 적용까지 최대 1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4) 애플리케이션이 등록되면, 추가된 내 애플리케이션 -> 개요에서 Client ID 및 Secret Key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위사 관리자에서 Client ID 및 Secret Key 등록합니다.
[네이버 로그인 Client ID, Client Secret 발급 절차]
1) 네이버 개발자센터로 접속합니다.
2) 상단 메뉴 Application > 애플리케이션 등록 메뉴를 선택합니다.
※ 애플리케이션 등록을 첫 등록할 경우 [약관동의 > 계정 정보 등록] 과정이 추가됩니다.
3) 애플리케이션 이름, 사용 API 선택하여, [등록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 사용 API : 네아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선택합니다.
*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서비스를 이용 시 수집이 필요한 항목에 대해 선택합니다.
* 로그인 오픈 API 서비스 환경 : 환경은 총 5개가 제공되고 있으며, PC/모바일 웹을 운영하시는 경우 PC 웹, Mobile 웹을 선택합니다.
* 서비스 URL :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적용할 서비스 URL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 Callback URL :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인증 결과를 반환받을 URL입니다.
- 서비스 URL 및 Callback URL은 아래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위사 관리자 > 고객 CRM > 회원 설정 > SNS 로그인 설정 >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 설정
4) Client Id와 Client Secret 발급이 완료됩니다.
(Client Secret 값은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나타납니다.)
- 발급된 Client ID, Secret 값을 관리자에 삽입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개발 상태에서 [네아로 검수요청]을 클릭해서 검수를 통해 "서비스 적용" 상태로 변경하여,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네아로 검수요청을 눌러서, "애플리케이션 로고 등록" 및 "수정" 버튼을 클립합니다.
- 로고 등록이 완료되면, [네아로 검수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5) 네아로 검수
- 정보를 제출하기 전에 가이드를 확인합니다.
-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 적용 형태 항목에 맞게 선택합니다.
- 회원 가입 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제공 정보 외 추가 수집 정보를 입력합니다.
- "검수 요청 가이드"를 참고하여, 검수에 필요한 페이지를 캡처해서 등록합니다.
※ 검수 전까지는 신청한 네이버 계정으로만 가입 테스트가 가능하며, 검수가 완료되면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로그인 페이지 :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 버튼이 노출되어 있는 화면
예시)
2) 로그인 아이콘 클릭 시 페이지 :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 버튼이 노출되어 있는 화면
예시)
3) SNS 회원가입 페이지 : 가입 시 입력받는 정보와 추가 수집 정보로 선택한 항목이 일치해야 됩니다.
※ 추가 수집항목을 선택한 경우 가입 시 입력받는 항목을 별도 작업해야 합니다.
예시)
[페이스북로그인 APP ID 발급 절차]
※ 페이스북의 경우 보안서버를 이용 중일 때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보안서버 신청
1) 페이스북 개발자센터로 접속합니다.
2) 오른쪽 상단 메뉴 중 내 앱 > + 새 앱 추가를 클릭합니다.
이름 및 연락처 또는 이메일 주소를 기재하여, 앱 ID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3) Facebook 로그인 "설정" 클릭합니다.
제공되는 플랫폼 중에 사용 용도에 맞게 선택합니다. (특별한 경우 제와혹 WWW 웹을 선택합니다.)
사이트 URL 기재한 뒤, Save 클릭합니다.
*사이트 URL은 반드시 'https://' 시작해야 합니다. ('http://'의 경우 보안서버를 구매 및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4) 설정 > 기본 설정에서 앱 ID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앱 도메인 : 모바일 도메인 주소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처리방침 URL 및 서비스 약관 URL을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 앱 아이콘을 사이즈에 맞게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5) Facebook 로그인 > 설정 > 유효한 OAuth 리디렉션 URl
[중요]
https://www.도메인주소/main/exec.php?exec_file=promotion%2Fnaver_callback.exe.php&sns_type=fb_token
https://m.도메인주소/main/exec.php?exec_file=promotion%2Fnaver_callback.exe.php&sns_type=fb_token
6) 발급된 앱 ID를 [위사] 관리자 > 고객 CRM > 회원 설정 > SNS 로그인 설정 > 페이스북 로그인 설정 > App ID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 JavaScript 키 발급 절차]
1) 카카오 개발자센터로 접속합니다.
2) 카카오 아이디로 로그인 후 상단 메뉴 중 내 [애플리케이션]을 클릭합니다.
2) [애플리케이션 추가하기]를 클릭해서 앱 아이콘, 앱 이름, 회사이름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3) 생성이 완료된, 애플리케이션을 선택합니다.
4) [ 앱 설정 > 플랫폼 ] 메뉴에서 Web 플랫폼 등록을 클릭해서 사이트 도메인을 등록합니다.
- PC/모바일 모두 운영하실 경우 각각 도메인을 등록합니다.
- 도메인 뒤에 '/' 제외하고 등록해야 합니다.
5) [ 제품설정 > 동의항목 ] 메뉴에서 카카오계정(이메일) 항목의 상태값을 선택 동의 또는 필수 동의로 수정합니다.
- 필수 동의 시 비즈니스 설정이 선행되어야 하며, 비즈니스 설정은 [ 앱 설정 > 비즈니스 ] 메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이외 항목은 선택하여 수집할 수 있으나 SNS 회원가입 시 선택한 항목을 입력할 수 있도록 별도의 작업이 요구됩니다.
6) [ 제품설정 > 카카오 로그인 ] 메뉴에서 리다이렉트 URL 기입 후 활성화 설정을 [ON]으로 변경합니다.
- PC/모바일 모두 운영하실 경우 각각 도메인을 등록합니다.
- 도메인 뒤에 /oauth 를 추가하여 기입해 주세요.
7) [ 앱 설정 > 일반 ] 메뉴에서 JavaScript 키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7번에서 확인한 JavaScript 키값을 복사해서 관리자에 입력합니다.
- 붙여넣을 때, 앞/뒤에 공백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유의사항
카카오 SNS 간편로그인의 JavaScript 키와 카카오링크 사용 설정의 JavaScript 키값은 일치해야 합니다.
- 카카오링크 : 관리자 > 프로모션 > SNS 서비스 > SNS 공유하기 연동
[위메프로그인 Client ID, Secret Key 발급 절차]
1) 가입신청 항목 내 '위메프로그인 가입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입력사항 입력 및 이용약관 동의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정상적으로 신청하기가 진행되었다면 자동으로 Client ID, Client Secret가 기입됩니다.
[애플아이디로 로그인 Client ID 발급 절차]
애플 아이디로 로그인 기능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 보안서버 설치가 되어있어야 하며, IOS 앱 배포 시 연동이 되어있어야 합니다.(다른 SNS 로그인 사용 시 필수)
1. Apple Developer Account
2. Identifiers > App IDs
4. Identifiers > Services IDs
Identifiers 옆 클릭하신 후 새로 Services IDs 아이디를 만듭니다.
새로 생성하는 Service IDs의 경우 Identifier은 App IDs의 IDENTIFIER의 역순이 되어야 합니다.
저장 후 등록한 Service IDs를 클릭한 다음 체크되어있는 Sign In with Apple아이디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Primary App ID을 선택하신 후 아래 Website URLs 옆 클릭하셔서 관리자 > 고객CRM > 연동설정 > SNS로그인 설정 > 애플에 명시되어있는 Domains and Subdomains와 Return URLS를 입력해주세요.
5. Keys
Keys 화면에서 Sign in with Apple 체크 후 Configure를 진행해주세요.
6. 관리자 SNS 연동설정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설정 > 회원그룹 설정
▶ 회원그룹 설정
회원그룹 설정을 통해 쇼핑몰 내 회원을 분류하여, 실적(구매금액/구매횟수) 별로 관리 및 혜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회원그룹 등급조건
- 구매금액 / 구매횟수
■ 회원그룹 별 혜택
- 무료배송
- 추가 할인 / 추가 적립
* 회원그룹 별 사용유무/회원그룹명/혜택 및 조건/등급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나. 등급 및 사용 : 회원그룹은 게시판관리자를 포함하여, 9등급에 한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둘. 회원그룹명 : 회원그룹 별로 회원그룹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셋. 혜택 및 조건
- 현금결제 : 혜택 지급 시 결제수단에 대한 제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현금결제 체크 시 현금결제(무통장) 결제수단에 한해 설정된 혜택이 지급됩니다.
(미체크 시 결제수단과 상관없이 혜택 지급)
- 무료배송 : 무료배송 혜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무료배송이 체크되어있는 회원그룹의 경우 주문 시 배송비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 할인 : 설정된 할인율 만큼 주문 시 할인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적립 : 설정된 적립률 만큼 주문 시 적립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넷. 등급조건
- 등급보호 : 등급조정 시 예외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등급보호가 설정된 회원등급으로는 승급되지 않으며, 해당 그룹은 다른 그룹으로 강등되지 않습니다.
- 구매금액 : 등급조건에 따른 구매금액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구매횟수 : 등급조건에 따른 구매횟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섯. 회원수 : 해당 그룹에 속한 회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섯. 이동 : 회원그룹 내 속한 전체회원을 다른 그룹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일곱. 추가정보 : 추가정보를 통해 회원그룹 별 로그인 메시지 / 그룹 별 가격 / 그룹아이콘 / 회원그룹 일괄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 로그인 메시지 : 등급별로 회원 로그인 시 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그룹별 가격 : 상품등록 시 회원별 판매가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설정한 회원가격이 프런트에 노출되지 않으며, 해당 페이지에 {{$회원할인가격}} 코드가 삽입되어 있는지 확인 바랍니다.
- 그룹 아이콘 : 노출 위치에 {{$회원아이콘}} 코드를 삽입 시 아이콘이 노출됩니다.
- 회원그룹 일괄 변경
└ 엑셀 A1, A2, A3 순서로 변경할 회원 아이디를 입력합니다.
└ 저장 시 파일 형식 : CSV(쉼표로 분리)로 저장합니다.
└ 변경할 회원그룹에서 파일 선택하여, 이동합니다.
* 다음은 회원그룹 별 아이콘 등록한 화면입니다.
* 사업자 회원 가입을 사용함으로 설정 시 8등급 회원이 사업자회원으로 변경됩니다.
사업자 회원 설정은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설정 > 가입/탈퇴/로그인 설정 - 가입 설정 - 사업자 회원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회원그룹 전체 설정
하나. 회원그룹별 혜택 및 조건 사용 : 회원그룹별 혜택 및 조건 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
※ 판매설정 내 회원혜택이 적용된 상품에 한해 회원그룹 혜택(이하 회원혜택)이 적용됩니다.
둘. 혜택
- 무료배송 : 무료배송 혜택 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
- 적립/할인 : 적립/할인혜택에 대한 범위를 설정합니다. 1) 적립 2) 할인 3) 적립+할인
- 적립금 산정방식 : 적립혜택 지급 시 적립금 산정방식을 설정합니다.
- 적립금 지급방식 : 적립혜택 지급 시 적립금 지급방식을 설정합니다.
- 적립금/할인 절사단위 : 적립/할인혜택에 대한 절사단위를 설정합니다.
셋. 등급조건 적용범위 : 월별/자동에 대한 등급조건 적용범위를 설정합니다.
※ 배송완료 처리된 주문서를 기준으로 등급이 산정됩니다.
넷. 일괄
- 월별승급 설정 : 매달 설정한 날짜 기준으로 회원등급이 일괄 진행됩니다.
- 월별강등 설정 : 월별승급 시 조건미달에 따른 강등여부를 설정합니다.
다섯. 개별
- 자동승급 설정 : 월별승급과 달리 실시간으로 등급조건을 만족하는 회원의 개별 등급조정 여부를 설정합니다.
- 자동강등 설정 : 실시간으로 등급조건을 미달하는 회원의 개별 등급조정 여부를 설정합니다.
여섯. 수정 시 현재 설정되어 있는 등급조건으로 회원들의 등급이 조정됩니다. : 수정 시 구매액조건 적용범위에 따른 현재 누적 구매액을 산출하여 일괄 회원등급이 조정됩니다.
※ 회원수가 많은 경우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상품등록할 때 판매정책 - "회원혜택"을 설정한 상품만, 회원혜택이 적용됩니다.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설정 > 특별회원그룹 설정
▶ 특별회원그룹 설정
일반 회원그룹과는 다르게 별도 그룹을 등록하여, 관리 및 조회할 수 있습니다.
* 특별회원그룹 설정 하단에 '신규등록' 탭을 통해 새로운 그룹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삭제한 회원그룹은 복구 및 그룹 소속 여부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처리 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회원이 많은 대형 쇼핑몰의 경우 신규 등록/삭제는 가급적 접속수가 적은 시간에 처리를 권장 드립니다.
※ 빠른 처리 속도를 위해 회원데이터 베이스 구조를 수정하므로, 일시적으로 사이트 접속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 특별회원그룹 리스트에서 그룹명을 클릭하여, 그룹별 설정을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
하나. 그룹명 : 생성할 특별회원그룹명을 설정합니다.
둘. 그룹 속성 : 해당 그룹에 적립금 /할인 /결제에 대한 제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상품/회원 적립금 지급 제한 : 상품 구매 시 상품별/회원등급별 적립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 쿠폰 및 모든 할인 적용 제한 : 상품 구매 시 쿠폰 및 모든 할인 적용이 제한됩니다.
- PG결제 사용 제한(무통장 결제만 가능) : 무통장으로만 결제가 가능하도록 설정합니다.
셋. 시작페이지 주소 : 해당 그룹에 속한 회원이 로그인 시 접속되는 페이지를 설정합니다.
넷. 로그인 메시지 : 해당 그룹에 속한 회원이 로그인 시 안내 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설정한 그룹을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종합관리 > 회원 조회 메뉴 하단에서 '특별회원그룹' 탭을 이용하여, 일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종합관리 > 회원 조회 - 회원 이름 또는 아이디를 클릭하여, CRM 종합정보에서 개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설정한 회원은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종합관리 > 회원 조회 메뉴 리스트에서 '그룹' 정보에서 추가한 특별회원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설정한 회원은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에서 리스트 내 '주문자' 정보에서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설정 > 회원정보엑셀 설정
▶ 회원정보엑셀 설정
해당 설정은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종합관리 > 회원 조회 메뉴의 [엑셀저장] 시 출력할 필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회원정보보호를 위해 [엑셀저장] 시 최고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다운로드합니다.
하나. 세트 선택 : 하나 이상의 양식을 사용할 경우 [새 양식추가]를 할 수 있으며, 생성되어 있는 세트 중 출력할 세트를 선택합니다.
- 선택한 세트를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해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둘. 세트명 : 세트 수정/추가 시 세트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셋. 추가할 필드 선택 : 회원엑셀 다운로드 시 제공되는 전체 필드이며, 추가할 필드를 선택하여 파일내용으로 [추가하기]합니다.
넷. 파일내용 : 해당 세트의 실제 출력될 필드입니다.
- [위로↑] [아래로↓] 버튼을 사용하여, 필드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필드를 추가했으나, 쇼핑몰에서 사용하지 않는 필드에 대해서는 출력되지 않습니다.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설정 > 회원정보엑셀 다운로드내역
▶ 회원정보엑셀 다운로드 내역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종합관리 > 회원 조회에서 [엑셀저장] 받은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해당 메뉴는 최고관리자 계정으로 관리자 접근 시 표기되며, 부관리자에게는 해당 메뉴가 보이지 않습니다.
※ 회원정보보호를 위해 [엑셀저장]을 통해 회원정보를 다운로드한 내역을 저장합니다.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설정 > 광고성정보수신동의 설정
▶ 광고성정보 수신동의 알림
하나. 수신동의 알림 사용 : 수신동의 알림 사용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둘. 알림 방법 : 알림 방법을 선택합니다. (SMS 업데이트 예정)
셋. 알림 주기 : 알림 주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 매월 15일로 설정할 경우 전달 15일 ~ 이번 달 14일에 해당되는 회원에게 일괄 발송됩니다.
넷. 메일 제목 : 메일 제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광고성정보 수신여부 변경 알림
하나. 사용여부 : 수신여부 변경 알림 사유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둘. 알림 방법 : 알림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광고성정보 수신여부 변경 알림은 관리자 내 고객CRM 정보 변경 및 이메일/080수신거부에 따른 광고성정보 수신여부 변경 사실을 해당 회원에게 안내합니다.
* 쇼핑몰을 통한 고객이 직접 회원가입 또는 정보수정을 진행할 경우 회원가입완료 및 정보수정완료 페이지를 통해 이를 안내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코드 삽입 유무 확인 필요)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설정 > 080수신거부 설정
■ 080 수신거부 서비스란?
- 스팸규제법률(정보통신망법)의 2005년 03월 31일부터 'OPT-IN'방식으로 규제 강화
- 2005년 03월 31일 발효된 스팸방지법령(이하 정보통신망법)의 의무표시 사항으로 사생활 보호 및 스팸메일, SMS, 음성 등에 대한 규정의 강화로 인해 모든 광고, 홍보성 문자에는 수신자가 수신거부를 할 수 있는 방법이 명시되어 있어야 하며, 이때 발생하는 비용을 수신자가 부담하지 않아야 한다.
▶ 080 수신거부 서비스 바로가기
▶ 080 수신거부 설정
하나. 사용여부 : 080수신거부 서비스 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
둘. 080번호 : 080수신거부 서비스를 통해 발급받은 080수신거부 번호를 입력합니다.
- 광고성 문자 발송 시 기입한 080수신거부 번호를 통해 실시간으로 쇼핑몰의 회원정보에서 SMS이 수신거부로 변경됩니다.
셋. 080 수신거부 송신 아이피 및 수신 URL : 080수신거부 설정 시 필요한 정보입니다.
서비스 가입 시 정보를 요청하면 해당 정보를 전달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리자 > 고객CRM > 회원설정 > i-PIN 설정
▶ 아이핀 설정
기존에 주민등록번호로 회원정보(나이, 성별)를 수집했으나, 2012년 8월 18일부터 시행되는 '주민등록번호 수집 제한' 법률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수집이 불가하므로, 이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휴대폰 인증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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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아이디 및 패스워드 : 한국신용정보의 담당자로부터 발급받은 회원정보(NICE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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