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윙 매뉴얼 주문배송 주문조회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
쇼핑몰 전체주문내역을 조회 및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자주 이용하는 상세검색의 경우 검색설정을 통해 미리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한 검색조건은 전체주문조회 메뉴에 접근 시 자동 적용됩니다.
※ 검색설정은 각 관리자 개별 저장됩니다.
* 검색조건을 하나 이상 사용할 경우 [#단축검색등록]을 통해 현재 설정되어 있는 검색조건을 저장해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단축검색 안내]
* 관리자 > 설정 > 주문설정 > 주문 설정 > 주문 관리 설정 > 주문조회 항목설정에서 관리자 메모 아이콘표시를 사용함 체크하면,
주문 조회 시 아이콘을 클릭하여 해당 주문에 작성된 메모를 레이어로 볼 수 있습니다.
* 배송중인 상태에 주문만 조회한 내역입니다.
- 송장번호를 입력한 주문서의 상태(상품준비중, 배송중, 배송완료)를 클릭하면, 화물추적이 가능합니다.
└ 단, 각 상태별로 수량이 1개일 때 조회가 가능하며, 2개 이상은 주문서 상사 내역에서 상품별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 [주문서 인쇄]를 한 주문서의 주문번호의 텍스트 색상이 파란색으로 변경됩니다.
- 주문설정의 설정에 따라 주문서 출력 시 주문상태를 상품준비중으로 자동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주문번호 및 주문상품을 클릭하면 주문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처리할 상품을 선택해서 주문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취소요청] : 미입금 상태의 주문을 고객이 마이페이지에서 [취소/환불신청]할 경우 취소요청 상태로 변경됩니다.
- 취소요청 상태에서 취소처리는 관리자가 직접 진행해야 합니다.
- 관리자 > 설정 > 주문설정 > 주문설정 > 미입금 시 취소요청 설정에 따라 즉시 취소도 가능합니다.
[취소] : 미입금 상태에서 주문을 취소할 경우에만 취소 처리가 가능합니다.
- 취소 처리가 완료되면, [취소상태] 탭으로 상품이 이동됩니다.
- 관리자 > 설정 > 주문설정 > 주문설정 > 미입금 시 취소요청 설정에 따라 즉시 취소도 가능합니다.
[환불요청] : 입금완료 및 상품준비중 상태의 주문을 고객이 마이페이지에서 [취소/환불신청]할 경우 환불요청 상태로 변경됩니다.
- 관리자 > 설정 > 주문설정 > 주문설정 > 상품준비중 환불요청 설정에 따라 상품준비중 상태에서 환불접수 유/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환불] : 입금완료 및 상품준비중 상태에서 [환불] 처리가 가능합니다.
- 환불 처리가 완료되면, [환불상태] 탭으로 상품이 이동됩니다.
- 환불은 고객이 결제완료한 상태이므로, 결제수단에 맞게 환불을 진행해야 합니다.
└ 무통장 결제의 경우 고객에게 환불받은 계좌정보를 요청하여, 환불 금액을 송금합니다.
└ 카드결제의 경우 주문정보에서 [PG사 결제 환불] 버튼을 통해 취소를 진행합니다.
[반품요청] : 배송중 및 배송완료 상태의 주문을 고객이 마이페이지에서 [반품신청]할 경우 반품요청 상태로 변경됩니다.
- 관리자 > 설정 > 주문설정 > 주문설정 > 배송완료 후 반품요청 설정에 따라 배송완료 상태에서 반품접수 유/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품] : 배송중 및 배송완료 상태에서 [반품] 처리가 가능합니다.
- 반품 처리가 완료되면, [반품상태] 탭으로 상품이 이동됩니다.
- 반품은 고객이 결제완료한 상태이므로, 결제수단에 맞게 환불을 진행해야 합니다.
└ 무통장 결제의 경우 고객에게 환불받은 계좌정보를 요청하여, 환불 금액을 송금합니다.
└ 카드결제의 경우 주문정보에서 [PG사 결제취소] 버튼을 통해 취소를 진행합니다.
[교환요청] : 고객이 마이페이지에서 [주문변경]을 신청하면, 관리자는 교환요청으로 상태를 변경하여 다른 관리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 교환처리 시 교환요청을 거치지 않고 교환완료처리로 진행해도 됩니다.
[교환] : 주문서의 상태와 관계없이 고객의 요청에 따라 교환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 교환 처리가 완료되면. [교환상태] 탭으로 상품이 이동됩니다.
- 교환 처리 시 기존 상품과 동일한 상품 또는 다른 상품을 추가할 수 있으며, 추가한 상품에 할인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배송보류] : 주문한 상품의 재고 또는 배송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배송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 배송보류된 상품은 주문일괄배송처리에서 배송처리 시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 배송보류된 상품도 주문일괄배송처리 시 변경 옵션을 통해 배송처리할 수 있습니다.
* [배송보류]를 클릭해서 배송보류된 상품의 우선순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재고관리 > 윙POS > 윙POS 설정 > 자동 배송보류 해제를 사용할 때 자동 해제됩니다.
- 우선순위가 높은 순서로 배송보류가 자동 해제됩니다.
[배송보류해제] : 배송보류된 상품을 수동으로 배송보류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배송지변경] : 상품별로 배송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주문한 모든 상품의 배송지를 변경할 경우 모든 상품을 선택 후 [배송지 변경]을 진행해야 합니다.
- 특정 상품의 배송지를 변경할 경우 "주문서의 기본 배송정보를 현재 정보로 수정"의 체크를 해제해야 합니다.
[미입금] : 무통장 결제로 주문했으나 아직 입금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 자동입금확인 서비스(윙Bank)를 이용 시 입금자 + 결제금액을 매칭하여 입금완료로 자동 변경됩니다.
[입금완료] : 고객이 주문한 상품에 대해 결제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 무통장 주문 : 입금이 완료된 상태
- 카드 결제 : 결제 승인이 완료된 상태
[상품준비중] :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준비하는 상태입니다.
- 입금완료와 유사하나 설정에 따라 상품준비중 상태에서는 환불신청 접수를 불가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설정 > 주문설정 > 주문설정 > 상품준비중 환불요청
- 상품준비중 상태에서도 송장번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주문서 출력]을 통해 입금완료 상태의 주문서를 상품준비중으로 자동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설정 > 주문설정 > 주문설정 > 상품준비중 처리
[배송중] : 고객이 주문한 상품이 발송된 상태입니다.
- 송장번호는 상품준비중, 배송중일 때 입력할 수 있습니다.
[배송완료] : 고객이 마이페이지에서 수취확인을 하거나, 자동 배송설정, 관리자 수동변경에 따라 배송완료 처리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이 마이페이지에서 배송중 상태의 주문을 [수취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이 수취확인한 경우 주문서 상세 내역에서 수취확인일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설정 > 주문설정 > 주문설정 > 자동 배송완료 설정에 따라 배송중인 주문이 배송완료로 자동 변경됩니다.
- 관리자가 [배송완료] 버튼을 통해 수동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내역] : 주문서 상세 내역에서 개별상품에 대한 주문상태 변경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스토어 주문서 가이드
* 카카오톡 스토어와 연동된 주문서는 '상품준비중', '배송중' 상태변경 및 '품절취소', '배송지연' 처리만 가능합니다. (반품 / 교환 미지원)
* 카카오톡 스토어와 연동된 주문서는 '상품준비중' 상태 변경 후 배송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품준비중 이후 고객에 의한 환불 요청 시 '환불완료' 상태로 변경되므로, 카카오톡 스토어 판매자센터 관리자 > 판매관리 > 배송관리 > 구매자 취소요청을 통해 추가 환불절차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 주문서 내에서 상품 및 사은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 상품추가]를 통해 추가된 상품에 할인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주문서 상세 내역의 왼쪽 메뉴를 통해 항목별로 주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 상품]
주문한 상품 및 결제금액정보를 확인 및 상품을 선택하여, 주문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문정보]
- 주문에 대한 결제방법, 결제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카드결제의 경우 [PG사 결제 환불] 버튼을 통해 결제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 환불 기간은 PG사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주문자 정보]
주문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송지 정보]
배송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 관련 상담]
해당 주문서를 통해 문의한 내역을 확인 및 답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주문메모]
해당 주문서에 대한 관리자 메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
추가한 주문추가항목에 대해 고객이 주문 시 입력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설정 > 주문설정 > 주문 추가항목 설정에서 주문추가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전체주문조회 리스트에서 송장번호가 기재된 주문서의 상태를 클릭하여, 배송추적이 가능합니다.
- 주문리스트에서 상태의 카운트가 2개 이상일 경우 마지막으로 입력한 상품의 송장번호 기준으로 배송조회가 됩니다.
- 주문서 상세 내역에서는 상품별로 상태값을 클릭하여 배송추적이 가능합니다.
(전체주문조회 리스트)
(주문서 상세 내역)
* 전체주문조회 하단에서 일괄상태변경 및 문자 발송이 가능합니다.
※ 문자 발송을 하려면, 발신번호 사전등록 및 문자 포인트가 충전되어 있어야 합니다.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주문수동등록
▶ 주문수동등록
개인결제창이나 주문변경 등으로 수동 주문을 등록해야 하는 경우 관리자가 주문을 수동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생성하는 주문서의 결제방식 및 배송비, 예치금/적립금 사용 금액을 입력합니다.
※ 예치금/적립금의 경우 실제 고객의 보유 금액에서 차감되므로, 보유 금액보다 큰 금액은 입력할 수 없습니다.
* 배송할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가입되어 있는 회원의 경우 [회원검색]을 통해 진행 시 회원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비회원인 경우에는 주문 정보를 수동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 상품정보
구매하는 상품을 추가합니다.
[+상품추가]를 클릭하여, 아래와 같이 상품을 검색해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추가할 상품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추가되며, 옵션 /기본가 /수량 /할인 /적립금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정보를 등록하면, [등록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주문서를 수동 등록하면,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에서 아래와 같이 추가된 주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주문 메모
▶ 관리자 메모 조회
관리자 주문서에 입력한 메모를 일괄적으로 조회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문서에 입력한 메모를 주문번호, 주문자 이름, 주문자 아이디, 내용, 작성자 아이디, 작성일, 작성자 기준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에서 주문번호를 클릭하여, 주문서 상세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메모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메모는 별 아이콘을 클릭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위와 동일한 경로 주문서 상세페이지 하단에서도 메모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문서 상세페이지에 입력한 메모는 관리자 메모 조회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중요 메모는 분홍색으로 노출됩니다.
※ 주문번호, 주문상품, 주문자, 주문일, 관리자 메모 내용, 작성자, 작성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최고 관리자는 모든 관리자 메모를 삭제할 수 있지만, 부관리자는 본인이 작성한 메모만 수정/삭제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PG승인관리
▶ PG승인관리
PG승인관리 페이지를 통해 승인대기 주문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승인대기 주문은 카드결제 시도 시 주문자가 결제진행을 끝까지 진행하지 않고 도중에 취소하거나,
결제승인 후 주문상태 업데이트 과정에서 누락된 경우 발생합니다. (망취소 및 네트워크 상 문제)
[PG승인결과 대사]
PG관리자를 통해 정상적으로 결제승인 처리가 된 주문서정보를 업로드하여,
승인대기 주문으로 잡혀있는 주문서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1. PG승인관리 페이지 내 'PG승인결과 대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2. PG관리자를 통해 정상적으로 결제승인 처리된 주문서정보를 CSV파일 형식에 맞춰 작성한 후 CSV 파일을 첨부합니다.
[유의사항]
- PG관리자 내 결제승인상태의 주문서정보만 업로드해주시기 바랍니다.
- 주문번호만 있어도 대조 및 복구가 가능하나, 선택입력사항의 승인코드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카드취소 연동까지 가능합니다.
3.CSV 파일 내 등록되어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주문번호 별 결과값이 노출됩니다.
예) 주문번호 20190910-65B40의 경우 PG관리자 내 결제승인과 동일하게 정상처리된 주문서이나,
20190911-2BDB8의 경우 누락된 주문서이므로, 승인대기 해제 버튼을 통해 정상주문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주문 휴지통
▶ 주문 휴지통
휴지통 기능을 사용하면 주문서 삭제 시 즉시 삭제되지 않고 휴지통에 보관하여 영구 삭제 및 복구할 수 있습니다.
주문 휴지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 설정 > 주문설정 > 주문설정 에서 주문 삭제/보관 기간 설정을 해야 합니다.
하나. 삭제 주문서 이동
- 주문 휴지통으로 이동 : 휴지통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즉시 영구 삭제(복구 불가) : 주문서 삭제 시 휴지통으로 저장되지 않으며, 즉시 영구 삭제됩니다.
둘. 삭제 주문서 보관 기간 : 휴지통으로 이동된 주문서의 보관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영구 삭제된 주문서의 모든 데이터는 복구가 불가능합니다.
※ 휴지통 기능을 사용 시 왼쪽 메뉴에서 주문 휴지통에 보관된 주문서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휴지통 이동을 사용 시 전체주문조회에서 주문서를 삭제하면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주문 휴지통에서 삭제한 주문서를 조회, 영구 삭제, 복구할 수 있습니다.
- [선택 복구] : 복구할 주문서를 선택하여, 복구할 수 있습니다.
- [휴지통 비우기] : 휴지통에 있는 주문서를 모두 삭제합니다.
- [영구 삭제] : 영구 삭제할 주문서를 선택하여, 영구 삭제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정기배송 주문조회
▶ 정기배송 주문조회
* 정기배송 주문건에 대한 주문번호 및 입금여부, 진행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입금] : 결제 방식중 일괄결제-무통장/가상계좌를 선택해 주문된 아직 입금되지 않은 정기배송 주문서 입니다.
- 무통장 주문인 경우 자동입금확인 서비스(윙Bank)를 이용 시 입금자 + 결제금액을 매칭하여 입금완료로 자동 변경됩니다.
[입금완료(결제대기)] : 아직 진행이 시작되지 않은 정기배송 주문서 입니다.
- 일괄결제를 선택해 주문한 경우 모든 회차에 입금이 완료되었으나 정기배송 예약 일정에 맞추어 주문서의 상태가 변경됩니다.
- 정기결제를 선택해 주문한 경우 정기배송 예약 일정에 맞추어 실제 결제가 진행됩니다.
[진행중] : 진행중인 정기배송 주문서 입니다.
[진행종료] : 진행완료 된 정기배송 주문서 입니다.
* 주문서 수동생성 : 주문서 수동생성 버튼을 통해 배송 예정인 주문서를 수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설정 > 판매설정 > 정기배송 설정 > 주문서 생성 설정에 따라 주문서가 배송 예정인 주문서가 매일 오전 03시에 자동 생성되며, 수동 생성 버튼을 통해 주문서를 수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생성된 일반 주문서는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기배송 주문조회 하단에서 일괄상태변경이 가능합니다.
* 주문번호 및 주문상품을 클릭하면 주문 상세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배송 기간 및 배송 횟수 확인이 가능하며, 정기배송 예약내역을 통해 생성된 주문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예약 내역 중 원하는 예약 내역을 선택해 결제완료 상태로 변경 또는 주문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주문서 상세 내역의 왼쪽 메뉴를 통해 항목별로 주문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 상품]
-주문한 상품 및 결제금액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주문정보]
- 주문에 대한 결제방법, 결제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자 정보]
- 주문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송지 정보]
- 배송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배송지 정보 수정이 가능합니다.
[주문 관련 상담]
- 해당 주문서를 통해 문의한 내역을 확인 및 답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정기배송 예약내역]
- 고객이 선택한 정기배송 예약 일정에 따라, 예약된 정기배송 예약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설정 > 판매설정 > 정기배송 설정 > 주문서 생성 설정에 따라 주문서가 배송 예정인 주문서가 매일 오전 03시에 자동 생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