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창업/운영 FAQ 상품 관리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고 계신가요?
스마트스토어와 쇼핑몰을 연동하여 한 번에 관리해 보세요.
쇼핑몰 상품을 스마트스토어에 업로드하고, 스마트스토어에서 발생한 주문을 쇼핑몰에서 배송 처리할 수 있습니다.
※ 아직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지 않고 있다면 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해 스마트스토어에 가입해 보세요.
* 바로가기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
스마트스토어 연동 기능은 상품 연동, 주문 연동, 문의 연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분 | 방향 | |
---|---|---|
상품 | 상품 연동 | (단방향) 쇼핑몰 → 스마트스토어 |
쇼핑몰에 등록한 상품 중 일부를 스마트스토어에 함께 등록할 수 있습니다. | ||
스마트스토어에서 상품 수정 시 쇼핑몰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 ||
* 상품은 개별 설정에 따라 스마트스토어에 연동되며, 일괄 연동은 불가능합니다. | ||
* 상품의 특성에 따라 스마트스토어에서 허용하지 않는 유형의 상품은 스마트스토어 연동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
주문 | 주문 연동 | (단방향) 쇼핑몰 ← 스마트스토어 |
스마트스토어에서 발생한 주문이 쇼핑몰에 수집됩니다. | ||
주문 처리 | (양방향) 쇼핑몰 ↔ 스마트스토어 | |
쇼핑몰에서 배송 처리 시 스마트스토어에 처리 내용이 연동됩니다. | ||
스마트스토어에서 배송 처리 시 처리 내용이 쇼핑몰에 연동됩니다. | ||
* 주문서 수집, 주문서 처리 시 연동에 시간이 약 2 - 10 분 소요됩니다. | ||
문의 | 문의 연동 | (단방향) 쇼핑몰 ← 스마트스토어 |
스마트스토어에 등록된 상품문의가 쇼핑몰에 수집됩니다. | ||
문의 답변 | (단방향) 쇼핑몰 → 스마트스토어 | |
쇼핑몰에서 답변 시 스마트스토어에 연동됩니다. | ||
스마트스토어에서 작성한 답변은 쇼핑몰로 연동되지 않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연동을 위해 가장 먼저 커머스API 계정을 생성해야 합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해 계정생성 버튼을 눌러주세요.
* 바로가기 : 커머스API센터
내 스마트스토어 전용 커머스API가 필요한 스토어 선택지를 눌러주세요.
이어서 출력되는 가입 페이지에 계정명과 연락처 정보를 입력하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계정명과 연락처에는 운영하고 계신 쇼핑몰의 정보를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입이 완료되었다면 커머스API센터의 어드민 버튼을 눌러 어드민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커머스API센터 어드민 > 애플리케이션 > 내스토어 애플리케이션 경로에 접근하여 애플리케이션 등록 버튼을 눌러주세요.
정보를 입력하고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내려 API 그룹의 [추가] 버튼을 반드시 눌러주세요.
※ 추가해야 하는 API는 문의, 상품, 주문판매자, 판매자정보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이 생성되었다면 애플리케이션 명을 클릭해 애플리케이션 상세페이지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상세 페이지를 통해 애플리케이션ID와 애플리케이션 시크릿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된 값을 위사 관리자 페이지 > 설정 > 판매설정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설정 메뉴에 입력해 주세요.
스마트스토어 연동이 완료되었다면 상품 수정 및 등록 페이지 하단에 스마트스토어 연동 기능이 추가됩니다.
상품 수정 및 등록 페이지에 접근하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박스에 '사용함'을 체크해 보세요.
※ 재고 관리 기능을 이용 중인 상품에 한하여 스마트스토어 연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Q. 재고 관리 기능 이용 방법에 궁금해요.]
스마트스토어에서 발생한 주문을 쇼핑몰에서 확인하고 배송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발생한 주문은 스마트스토어의 주문번호를 사용하며, 주문번호 앞에 스마트스토어 아이콘 이 함께 노출됩니다.
스마트스토어에서 발생한 주문만 별도로 모아 보고 싶다면 관리자 페이지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 메뉴에서 상세검색을 눌러, 스마트스토어에 체크해 보세요.
스마트스토어 주문서는 기타 쇼핑몰 주문과 동일하게 주문일괄배송처리 또는 개별 배송처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에서 배송 처리 시 스마트스토어 센터에 자동 반영되며, 스마트스토어 센터에서 배송 처리 시에도 쇼핑몰에 자동 반영됩니다.
* 주문서 수집, 주문서 처리 시 연동에 시간이 약 2 - 10 분 소요됩니다.
1. 개인결제창 분류 생성
관리자 > 상품관리 > 상품관리 > 기본 매장분류관리 하단 개인결제창에 체크하여 개인결제창 분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2. 개인결제 상품 등록
상품 등록 또는 수정 시, 개인결제창 분류를 선택하여 개인결제 상품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개인결제창 분류에 등록된 상품은 보다 간소화된 형식을 통해 필수 정보만을 노출하게 됩니다.
※ 개인결제 상품을 쇼핑몰에 노출시키고 싶지 않아요!
상품 노출위치 설정을 통해 쇼핑몰에 개인결제 상품을 노출시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상품목록 : 체크 해제 시 상품이 상품목록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 상품상세 : 체크 해제 시 상품 상세페이지에 접근할 수 없습니다.
- 검색결과 : 체크 해제 시 쇼핑몰 검색결과 페이지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 상품목록 및 검색결과 체크 해제 후 상품 상세페이지 주소 (URL) 를 고객에게 별도로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톡으로 만나는 단골고객 카카오톡 스토어, 지금 새로운 단골고객을 만들어 보세요.
카카오톡 스토어는 톡 내에서 판매자가 직접 상품을 등록해 판매하고
유저는 카카오톡 아이디로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쇼핑 중개 플랫폼 입니다.
카카오톡 스토어 서비스 소개서(국문).pdf 다운로드
메뉴위치 : 관리자 > 설정 > 판매설정 > 카카오톡스토어 설정
1. 사용여부 : 카카오톡 스토어 사용여부를 설정합니다.
2. API 인증키 : 카카오톡 스토어 판매자센터에서 확인된 'API 인증키' 정보를 입력합니다.
* 카카오톡 스토어 판매자센터 관리자 > 상점관리 > 스토어 기본정보 페이지 내 API 인증키 바로가기
3. 상품이미지 : 카카오톡 스토어 내 연동할 상품이미지 필드를 선택합니다.
4. 상품문의 연동 : 상품문의 연동 여부를 설정합니다. (상품후기 연동 미지원)
메뉴위치 : 관리자 > 상품관리 > 상품관리 > 상품등록 및 상품수정
- 상품등록/수정을 통해 자사몰에 등록된 상품을 카카오톡 스토어에 연동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스토어 항목을 통해 카카오톡 스토어 연동 시 필요한 추가정보를 반드시 기입해야 합니다.
- 전체 재고는 매일 오전 8시 카카오톡 스토어에 재전송됩니다.
1. 전시상태 : 카카오톡 스토어 내 상품연동 시 전시상태를 설정합니다.
2. 판매가 : 카카오톡 스토어 내 상품연동 시 판매가를 별도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미입력 시 상품 판매정보 내 판매가가 등록됩니다.
* 판매가는 최소 10원 이상인 상품만 카카오톡 스토어 연동이 가능합니다.
3. 카테고리 : 카카오톡 스토어 내 상품연동 시 진열할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4. 부가세/상품상태/배송방법 : 카카오톡 스토어 내 상품연동 시 필요한 부가세/상품상태/배송방법을 선택합니다.
5. 출고지 및 반품/교환지 : 출고지 및 반품/교환지를 선택합니다.
* 출고지 및 반품/교환지 주소는 카카오톡 스토어 판매자센터 관리자 > 상점관리 > 출고/배송지 관리 메뉴를 통해
미리 등록해야 합니다.
6. 원산지 : 카카오톡 스토어 내 상품연동 시 필요한 원산지 정보를 선택 및 입력합니다.
7. 상품정보고시 : 카카오톡 스토어 내 상품연동 시 필요한 상품정보고시를 선택합니다.
* 상품정보고시는 관리자 > 상품관리 > 부가관리 > 카카오톡스토어 정보고시를 통해 미리 등록 후 사용이 가능합니다.
8. A/S 연락처 및 안내문구 입력 : 카카오톡 스토어 내 상품연동 시 필요한 A/S 연락처 및 안내문구를 입력합니다.
* A/S 연락처의 경우 하이픈(-)을 포함하여 전화번호를 기입해주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톡 스토어에 연동된 상품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A. 카카오톡 스토어에 연동된 상품은 카카오톡 스토어 판매자센터 관리자 > 상품관리 > 상품조회/수정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수정 버튼을 통해 추가정보를 기입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나, 카카오톡 스토어 판매자센터에서 입력된 정보는 자사몰 내 등록되어 있는 상품정보를 갱신하지 않습니다.
[!] 상품등록 시 자사몰에는 상품이 등록되었으나, 카카오톡 스토어에서는 연동이 되지 않았어요.
A. 카카오톡 스토어 연동 시 누락된 정보가 있을 경우 연동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상품이미지 및 상품상세설명이 미등록되어 있을 경우에도 연동 제한)
누락된 정보가 있다면 이를 다시 한 번 확인하여 기입한 후 재전송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외 A/S 연락처 내 하이픈(-)을 포함한 전화번호가 정확하게 기입되어있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메뉴위치 :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 상세검색 판매채널 항목을 통해 판매채널별 주문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 카카오톡 스토어와 연동된 주문서의 경우 [K] 아이콘이 주문서 앞에 표시됩니다.
- 신규 주문 및 주문정보 변경사항은 10분에 한 번씩 자동 갱신됩니다.
메뉴위치 :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 내 주문서상세페이지
- 카카오톡 스토어와 연동된 주문서는 '상품준비중', '배송중' 상태변경 및 '품절취소', '배송지연' 처리만 가능합니다. (반품 / 교환 미지원)
- 카카오톡 스토어와 연동된 주문서는 '상품준비중' 상태 변경 후 배송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품준비중 이후 고객에 의한 환불 요청 시 '환불완료' 상태로 변경되므로,
카카오톡 스토어 판매자센터 관리자 > 판매관리 > 배송관리 > 구매자 취소요청을 통해 추가 환불절차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 카카오톡 스토어에 연동된 주문서의 경우 반품 / 교환처리가 불가능한가요?
A. 현재 반품 / 교환처리는 지원되지 않으며, 카카오톡 스토어 판매자센터 관리자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엑셀 일괄 업로드 기능을 통해 상품을 일괄 등록 또는 수정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상품관리 > 상품일괄등록 > 엑셀양식 다운로드 메뉴에 접근하여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해 주세요.
상품을 일괄 등록하고자 할 경우, 다운로드한 엑셀 양식을 기반으로 신규 상품 정보가 담긴 엑셀을 생성해 주세요.
엑셀 A열 시스템ID는 상품 등록 시 자동으로 부여되므로 반드시 비워주시기 바랍니다.
※ 시스템ID에 특정 값을 기입할 경우, 상품 등록이 아닌 기존 상품 수정으로 처리됩니다.
상품을 일괄 수정하고자 할 경우, 다운로드 한 엑셀 파일 내에서 정보를 수정해 주세요.
엑셀 A열 시스템ID는 수정 불가능한 상품 고유값이므로, 반드시 기존 값을 유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 A열에 숫자 4 를 입력하였다면, 해당 행의 정보가 시스템ID 4번 상품에 적용됩니다.
수정 또는 생성이 완료된 엑셀 파일을 Excel 97 - 2003 통합 문서 양식으로 저장해 주세요.
관리자 페이지 > 상품관리 > 상품일괄등록 > 엑셀일괄 업로드 경로에 엑셀을 업로드해 상품을 일괄 등록 또는 수정할 수 있습니다.
Standard | Pro | Master | |
---|---|---|---|
기본 이미지 | 1MB | 10MB | 3MB |
부가 이미지 | 1MB | 10MB | 3MB |
상품 상세 이미지 | 15MB | 15MB | 15MB |
부속상품 또는 관련상품 기능을 통해 특정 상품과 기타 상품을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부속상품
부속상품이란 상품을 특정 상품의 옵션으로 등록하는 기능입니다.
1. 관리자 페이지 > 상품관리 > 부가관리 > 상품 일반/항목 설정 > 상품등록 설정에서 부속상품 기능을 사용으로 활성화 해주시기 바랍니다.
2. 관리자 페이지 > 상품관리 > 상품관리 > 상품등록 또는 상품수정 페이지에서 옵션을 생성하고, 옵션의 속성을 부속상품으로 선택해주세요.
※ 부속상품 옵션은 재고 관리 기능을 이용 중인 상품에 한해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부속상품은 기타 상품을 옵션으로 등록하는 기능으로 선택 옵션이며, 필수 옵션일 수 없습니다.
■ 관련상품
관련상품이란 상품의 상세페이지 상단 혹은 하단에 상품과 관련있는 기타 상품을 등록하는 기능입니다.
관리자 페이지 > 상품관리 > 상품관리 > 상품등록 또는 상품수정 페이지에서 관련상품 영역을 통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일반등록 : 상품등록 중인 상품에 선택한 상품이 연관된 상품으로 등록됩니다. (단방향 등록)
※ 상호등록 : 상품등록 중인 상품에 선택한 상품이 연관된 상품으로 등록되며, 선택한 상품에 등록중인 상품이 연관상품으로 등록됩니다. (양방향 등록)
관리자 페이지 > 상품관리 > 상품관리 > 상품등록/상품수정 페이지에서 주문한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1회 주문한도
한 번에 주문할 수 있는 상품의 수량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회 주문한도가 최소 3개 ~ 최대 5개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고객께서 해당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을 때 (혹은 바로구매 버튼을 누를 때) 3개 ~5개의 범위 내에서 주문할 수 있습니다.
■ 회원별 주문한도
회원의 계정별로 회원이 과거에 구매했던 이력 전부 포함하여 주문할 수 있는 상품의 최대 수량을 정하여 구매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회원별 주문한도가 1 개로 설정되어 있을 경우 이전에 해당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회원은 본 상품을 더 이상 구매할 수 없습니다.
※ 회원별 주문한도 이용 시 네이버페이를 포함한 '비회원 구매'가 제한됩니다.
판매가 대채문구 기능을 이용하여 가격 대신 특정 문장을 노출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상품관리 > 부가관리 > 상품 일반/항목 설정 > 상품등록 설정 에서 판매가 대체문구 사용 설정을 활성화해 주세요.
관리자 페이지 > 상품관리 > 상품관리 > 상품등록 또는 수정 페이지에서 판매가 대체문구 기입란을 확인하고 원하는 문구를 기입할 수 있습니다.
※ 판매가 대체문구 설정 상품은 쇼핑몰을 통해 판매할 수 없습니다.
※ 네이버페이 이용 시 네이버페이 구매 판매설정을 반드시 비활성화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