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문설정
-
관리자 > 설정 > 주문 설정 > 주문 설정
▶ 주문 설정
쇼핑몰에서 이루어지는 주문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주문 시 구매 권한을 설정하는 부분이므로, 쇼핑몰 운영 전 해당 쇼핑몰 운영정책에 맞게 설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하나. 주문 권한 :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권한을 회원만 또는 모든 방문자가 구매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설정에 따라 비회원의 경우 회원가입 페이지로 유도하거나 바로 주문 가능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둘. 쿠폰 사용 설정 : 관리자에서 생성하여 지급한 쿠폰에 대한 사용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셋. 적립금 사용 설정 : 무통장에서만 적립금을 사용 가능 또는 모든 결제방식에 사용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넷. 할인 제한 설정 : 쿠폰을 사용 시 적립금 사용 유/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섯. 자동 배송완료 : 배송일로부터 설정한 기한이 경과되면, 자동으로 배송완료 상태로 변경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섯. 해외배송 추가 필드 : 통관을 위한 추가사항이 필요할 때 추가 필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곱. 주문 시 일반전화 필수여부 : 주문 시 일반전화 기재에 대한 필수/선택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덟. 배송처리 시 송장번호 필수여부 : 주문된 상품에 송장번호 입력 유/무에 따라 배송중/배송완료 상태로 변경 가능 유/무를 설정합니다.
아홉. 미입금 시 취소요청 : 미입금 상태의 주문서를 관리자 승인 없이 고객이 직접 취소 가능 여부를 설정합니다. 기능 설정 시 취소 사유 등록 여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열. 상품준비중 취소요청 : 고객이 상품준비중인 상태의 주문서에 대해 취소요청 가능 여부를 설정합니다.
- 불가능으로 설정 시 "상품이 준비중입니다. 취소요청은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열하나. 배송완료 후 반품요청 : 고객이 배송완료된 주문서에 대해 반품신청 가능 여부를 설정합니다.
- 가능하도록 설정 시 배송완료 시점으로부터 반품신청이 가능한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배송완료는 '모든' 상품이 배송완료일 때 기준입니다.
- 불가능으로 설정 시 "배송완료된 주문서입니다. 고객센터로 문의해주세요."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 주문 관리 설정
주문서에서 단계별 필요사항을 선택하여, 추가 및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나. 상품준비중 처리 : 주문서 출력 시, 송장 번호 입력 시 입금완료 상태를 자동으로 상품준비중이나 배송중으로 설정에 따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둘. 주문상태 설정 : 주문상태 명칭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 시 스마트윙 내 표기되는 모든 주문상태 명이 변경됩니다. 쇼핑몰에 일부 표기되는 주문 상태 명칭도 변경되오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경 전 상태로 돌리고자 할 경우 "초기설정 복구하기" 버튼을 통해 초기상태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셋. 주문조회 항목설정 : 전체주문조회에서 표시할 항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시) 입금자, 실결제액, 휴대폰번호를 체크한 후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조회 항목이 많을 경우 주문조회 시 로딩 시간이 지연될 수 있으니 필수항목 선택을 권장 드립니다.
※ 이외 항목은 기본으로 표기되는 항목입니다
■ 실결제 금액이란?
고객이 결제수단(현금, 카드, 계좌이체 등)을 통해 결제한 금액으로 적립금, 예치금, 쿠폰 사용금액은 제외됩니다.
넷. 승인대기 주문 함께 보기 : 승인대기 주문을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 리스트에서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승인대기는 PG모듈을 통해 결제 시 주문을 끝까지 진행하지 않고 중단하는 경우 또는 승인 후 주문 상태 업데이트 과정에서 누락된 경우입니다.
▶ 주문서 인쇄 설정
주문서 인쇄 시 출력할 항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메모를 사용함으로 설정 후 아래와 같이 주문서에서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 - [주문서 인쇄]
▶ 계산서/영수증 출력
계산서/영수증 출력 시 하단에 메시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장바구니 설정
-
관리자 > 설정 > 주문설정 > 장바구니 설정
▶ 장바구니 설정
하나. 바로구매 설정 :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이 있는 상태에서 다른 상품을 바로구매할 때, 이미 담긴 상품과 함께 구매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둘. 장바구니 보관기간 : 로그인 시 장바구니 유지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로그인 시 기존 장바구니를 비웁니다 : 회원의 장바구니가 보관되지 않으며, 로그아웃 시 초기화 됩니다.
- 회원의 경우 ( 최대 7일동안 / 영구적으로 ) 상품을 보관합니다 : 회원의 장바구니 보관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비회원의 장바구니 보관 기간은 48시간 입니다.
셋. 중복상품 저장 시 :하나의 상품에 대해 중복으로 장바구니 버튼을 클릭하였을 경우 장바구니에 있는 상품에 대해 수량 유지, 변경, 추가에 대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주문정보엑셀 설정
-
관리자 > 설정 > 주문/배송 설정 > 주문 정보 엑셀 설정
▶ 주문정보엑셀 설정
엑셀 파일로 변환시켜 확인하고 싶은 주문 정보에 대한 엑셀파일 필드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원하시는 EXCEL 파일의 내용을 하단 오른쪽 필드로 순서를 지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저장된 형식은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 조회 > 전체 주문 조회에서 [엑셀 저장] 버튼을 클릭하셔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하나. 세트 선택 : 양식을 선택, 불러오기 하여 저장된 양식을 사용하고, '새 양식 추가'를 통해 새 양식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둘. 세트명 : 선택하신 세트를 삭제합니다.
'추가할 필드 선택' 화면에서 추가할 필드를 선택 후 [추가하기]를 통해 파일내용에 추가되며, [확인] 클릭하면 저장됩니다.
※ [↑위로] [↓아래로] 버튼을 이용하여 출력 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필드를 추가했으나 필드 내에 데이터가 없을 경우 출력되지 않습니다.
※ 거래처명, 장기명, 대분류를 사용할 경우 오랜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많은 주문을 다운로드할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주문 상품별 엑셀만 적용)
※ 주문메모 필드의 경우 1회 최대 100개 이하의 주문서 다운로드 시에만 출력됩니다.
- 주문 상품수량 엑셀설정
-
관리자 > 설정 > 주문설정 > 주문 상품수량 엑셀 설정
▶ 주문 상품수량 엑셀설정
상품별 판매 수량을 확인할 수 있는 주문 상품수량 통계 결과를 다운 받을 수 있는 엑셀파일 필드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저장된 형식은 관리자 > 주문배송 > 주문조회 > 전체주문조회 > 주문 상품수량 통계 > [엑셀 저장] 버튼을 클릭하셔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하나. 추가할 필드 선택 : 추가할 필드 선택하여 추가하면, EXCEL 파일내용에 추가됩니다.
둘. 파일내용 : 추가한 필드의 순서를 변경할 수 있으며, 설정한 필드의 순서로 엑셀 다운로드가 됩니다.
※ [↑위로] [↓아래로] 버튼을 이용하여 출력 순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필드를 추가했으나 필드 내에 데이터가 없을 경우 출력되지 않습니다.
- 주문 추가항목 설정
-
관리자 > 설정 > 주문/배송 설정 > 주문 추가항목 설정
▶ 추가 항목 등록/수정
주문 시 추가로 수집하고자 하는 항목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하나. 항목명 : 추가할 항목의 명칭을 등록합니다.
둘. 속성 : 등록하는 추가항목의 속성을 단일/복수선택 또는 텍스트, 날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셋. 선택사항 : 추가 항목의 필수여부를 선택합니다. 필수로 선택된 항목을 입력하지 않을 경우 얼럿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넷. 선택항목 : 선택항목들은 콤마(,)로 구분하여 여러 개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디자인 관리(PC)/모바일 > HTML 편집 > 페이지 편집 > 주문 관련 > 주문서
위 페이지에서 {{$주문추가항목리스트}} 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드 삽입 위치에 따라 추가항목 노출영역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주문서에서 추가한 주문항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설정한 주문항목을 고객이 주문 시 입력 및 선택한 경우 주문서 상세페이지에서 추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추가 항목 관리
등록한 추가항목의 리스트를 관리 및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취소/환불/반품/교환 사유
-
관리자 > 설정 > 주문/배송 설정 > 취소/환불/반품/교환 사유
▶ 코드 신규등록
관리자가 주문을 취소/환불/반품/교환을 할 때의 사유를 미리 등록합니다.
고객이 주문서 취소/환불/반품/교환할 때와 주문 처리 시 등록된 사유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 전용 기능으로 고객에겐 안보이는 사유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취소/환불/반품/교환 사유 목록
등록한 사유 리스트를 확인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