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카카오 알림톡/친구톡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카카오 알림톡/친구톡은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19년 3월부로 비즈니스 전환된 채널에 한해 카카오톡 채널 등록이 가능하도록 카카오톡의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 비즈니스 채널에서만 알림톡 및 친구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등록은 아래에서 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페이지 > 윙스토어 > 부가서비스 현황
* 관리자 페이지 > 고객 CRM > 알림/채팅 설정 > 카카오 알림톡 신청
※ 카카오 알림톡/친구톡 서비스는 카카오톡 채널 아이디로 신청할 수 있으며, 알림톡/친구톡 서비스 신청은 통합되어 있습니다.
※ 신청이 완료되면 카카오 알림톡 신청 >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 관리 메뉴로 변경됩니다.
▶ 카카오 알림톡 신청 매뉴얼
▶ 카카오 알림톡 위사 공지사항
▶ 카카오 친구톡 위사 공지사항
▶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공지사항
- Q. 카카오 알림톡과 친구톡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카카오 알림톡은 정보성 메시지만 템플릿을 등록하여 검수 > 승인을 통해 발송할 수 있으며,
카카오 친구톡은 카카오톡 친구를 맺은 대상에게만 광고성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알림톡
플러스친구와 친구를 맺지 않은 이용자에게도 발송이 가능합니다.
단, 정보성 메시지에 한하여 발송이 가능합니다.
정보성 메시지란 정통망법 관련 한국인터넷진흥원 가이드상 '광고성 정보의 예외' 중 이용자 보호 차원에서 서비스에 적합하다고 보는 일부에 한합니다.
주문/예약 확인, 결제 내역, 배송 현황 메시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카카오 친구톡
카카오톡 친구를 맺은 이용자 대상으로만 메시지 발송이 가능하며, 광고성 메시지도 발송 가능합니다.
(서비스 정책상 플러스친구에서는 '친구' 대상으로만 광고성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단, 광고성 메시지의 경우 정통망법에 의거한 명시사항 표시가 필요한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친구톡은 야간 발송이 제한됩니다.
- Q. 카카오 친구톡 신청 방법을 알려주세요.
-
카카오 친구톡/알림톡은 카카오톡 채널 개설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1) (신규) 카카오톡 채널 개설
카카오톡채널 개설은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1-2) (기존) 생성한 채널이 있는 경우
이미 카카오톡채널을 개설하였다면, 아래 경로에서 채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 채널 [클릭] > (왼쪽 메뉴) 관리 > 상세설정
2) 채널 공개 설정
친구톡/알림톡 이용을 위해서는 고객이 채널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이 필요합니다.
아래 경로에서 채널의 공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 채널 [클릭] > (왼쪽 메뉴) 관리 > 상세설정 > (아래) 채널 홈
* 카카오톡 채널 개설 시 설정한 검색용 아이디를 통해 카카오톡 친구찾기 내에서 검색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3) 비즈니스 채널 전환
친구톡/알림톡은 카카오 비즈메시지 서비스로 비즈니스 채널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경로에서 비즈니스 채널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 채널 [클릭] > (왼쪽 메뉴) 관리 > 비즈니스채널 신청
4) 카카오 친구톡/알림톡 신청
채널 개설이 완료되었다면, 쇼핑몰 관리자 내에서 친구톡/알림톡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경로1) 관리자 > 윙스토어 > 부가서비스 현황
- 경로2)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설정 > 카카오 알림톡 신청
※ 카카오톡 채널 개설 후 쇼핑몰 관리자에서 카카오 알림톡 신청 메뉴를 클릭하면. 윙스토어 카카오 알림톡/친구톡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채널 개설을 통해, 알림톡과 친구톡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친구톡 사용하기]
쇼핑몰 고객에게 문자 발송 시 윙문자 또는 친구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친구톡 상세설명]
1) 전송타입
- 이미지형 : 이미지 1개 + 400자 + 링크버튼 5개 - 44p 차감
- 텍스트형 : 1000자 + 링크버튼 5개 - 22p 차감
2) 이미지 선택
- 이미지 등록 시 전송타입은 이미지형으로 변경되며, 사용 시 이미지 내 URL를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3) 링크버튼
- 링크버튼은 최대 5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사용 시 URL(PC/Mobile)를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친구톡 발송 시 유의사항]
1) 이미지형식
- 권장 사이즈 : 720px*720px
- 제한 사이즈 : 가로 500px 미만 또는 가로:세로 비율이 2:1 미만 또는 3:4 초과 시 업로드 불가
- 파일형식 및 크기 : jpg, png / 최대 500KB
2) 링크버튼 순서변경
- 등록된 링크버튼은 다시 삭제가 가능하며, 드래그를 통해 순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3) URL 유효성
- 이미지 URL 또는 링크버튼 URL이 유효하지 않을 경우 카카오 친구톡 발송이 불가합니다.
반드시 연결확인 버튼을 통해 입력한 URL이 유효한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친구톡 기타사항]
※ 친구톡은 플러스친구와 친구인 회원에게만 발송됩니다.
※ 채널과 친구인 회원은 카카오 정책 상 확인이 불가능하며, 카카오 채널 관리자센터를 통해 전체 친구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친구톡은 야간(20:00 ~ 익일 8:00) 발송이 제한됩니다.
- Q.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
카카오 알림톡은 SMS 포인트로 사용되며, 1회 발송 시 15.4 포인트가 차감됩니다.
- Q. 카카오 상담톡은 연동은 어떻게 하나요?
-
윙스토어 > 부가서비스 > 부가서비스 현황 > 카카오 상담톡 서비스를 당사 제휴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이 완료되면,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채팅 설정 > 카카오 상담톡에서 연동할 수 있습니다.
- Q.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검수기준이 궁금해요.
-
■ 알림톡 템플릿 검수 가이드
A - 정보성 메시지
B - 알림톡 서비스 범주 및 화이트 리스트 메시지
C - 알림톡 블랙 리스트 메시지
알림톡 템플릿 검수기준
구분 |
내용 |
승인 |
위 A, B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메시지 |
반려 |
1. 위 A, B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하는 메시지 또는 C에 해당하는 메시지 2. 변수오류, 변수로만 이루어진 메시지/버튼 |
확인요청 |
판단이 어려운 경우 검수 요청자에 추가 정보 요청 |
검수보류 |
B와 C에 없으며, 판단이 모호한 메시지 |
■ 정보성 메시지
: 정보성 메시지란 정보통신방법 안내서에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에 해당하는 메시지
- 수신자와 이전에 체결하였던 거래를 용이하게 하거나, 완성 또는 확인하는 것이 목적인 정보
- 수신자가 사용하거나 구매한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 보증, 제품 리콜, 안전 또는 보안 관련 정보
- 수신자가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고 신청한 정보(뉴스레터 등)
- 전송자가 제공하는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해 수신자가 구매 또는 이용과 관련한 안내 및 확인 정보
- 전송자가 제공하는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조건 또는 특징에 대한 변경 안내 정보(회원 등급 변경ㆍ적립금 소멸 안내 등)
- 전송자가 제공하는(판매하는) 서비스·재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오로지 공익목적을 위하여 무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재화에 관한 정보
- 정보제공을 서비스로 하는 자가 이용자와 명시적인 계약체결을 하여 전송하되 이를 대가로 직접적인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야 하며, 정보의 내용이 서비스ㆍ재화 구매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정보
└ 상품가격비교 정보는 상품 구매와 관련이 있는 정보로 예외에 해당하지 않음
■ 알림톡 서비스 범주 및 화이트 리스트
: 위 정보성 메시지 중에서 알림톡으로 발송 할 수 있도록 허용한 메시지
1. 알림톡 서비스 범주
(1) 알림톡은 정보성 메시지로 수신자에게 반드시 전달되어야 하는 정보에 한한다.
따라서, 메시지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에 광고성 메시지가 포함된 경우에는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다. 검수시에는 아래와 같은 문구가 삽입된 경우 유의한다.
- 앱 설치를 유도하는 문구의 삽입
- 무료체험, 할인쿠폰이나 포인트 적립 혜택 제공을 조건으로 개인정보 등록 등 특정 행위를 유도하는 경우
- 쿠폰의 경우 대부분 광고라고 봐도 무방하나 예외적으로 수신자가 회원 가입, 결제 실적 달성, 이벤트 참여 등 이미 완료한 행동의 결과로서 받게 되는 쿠폰 정보는 수신자의 행동 시점에 쿠폰 수령 조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사전 명시된 경우 광고성 메시지로 보지 않으며 알림톡 발송이 가능하다.
(2) 알림톡은 수신자만 바뀔 뿐 특정 조건일 때 항상 특정한 내용으로 발송하여 템플릿으로 정형화할 수 있는 정보성 메시지이다. 따라서 발신자의 필요에 따라 간헐적으로 발송하는 공지사항 등은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다.
(3) 알림톡으로 발송 가능한지의 여부 판단은 화이트 리스트 정책을 따른다. 즉 발송 가능하다고 명기한 경우 외에는 일단 모두 발송 불가이며, 화이트 리스트에는 없으나 (1)번 및 (2)의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카카오 내부 검토를 거쳐 화이트 리스트에 추가함으로써 발송 가능할 수 있다.
(4) 예외적으로 수신 방식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수신자 관점에서 더 나은 수신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판단될 때 통상적인 알림톡 발송 범주에 속하지는 않지만 알림톡 발송 허용을 고려할 수 있다. 수신자 관점에서 발신자로부터의 수신 메시지 대부분이 알림톡이며 주 1회 이상 자주 수신되는 와중에 거래 중인 서비스 관련 일부 정보성 메시지만 문자로 받게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대출이자, 대출만기) 이 경우도 화이트 리스트 추가의 경우와 같은 절차에 따라 카카오 내부 검토 후 최종 결정하여 처리한다.
(5) 모든 검수 대상 템플릿의 변수에는 예시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어야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송신자에게 수정을 요청한다.
(6) 검수자는 템플릿 상 기재된 고정값과 변수의 예시만을 참고하여 심사하며, 템플릿 내 포함 된 링크, 포인트 적립 절차 등은 심사하지 않는다. 다만, 링크과 포인트 적립 절차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승인 시 멘트로 안내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법적 문제는 송신자에게 있고, 신고가 다수 접수 될 경우 해당 프로필이 사업자등록번호를 기반으로 차단되어 영구적으로 사용 중지 될 수 있음을 안내한다.
2. 알림톡 화이트 리스트
* 아래 알림톡 화이트 리스트는 예시입니다.
템플릿 제공 유무 및 변수명에 대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회원 가입 확인
[#{SHOPNAME}]
안녕하세요. #{NAME}님!
#{SHOPNAME}에
회원가입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 주문/예약 결과 확인, 관련 입금계좌 등 추가 정보 안내, 관련 부재 중 전화 알림, 입금 결과 확인
[주문완료 안내]
#{홈쇼핑} 주문완료 #{주문내역} #{주문내역 확인}
(3) 구매완료 상품에 대한 사용법 안내
고객님 #{이름} 우리 회사와 거래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매하신 제품의 사용(미용)법을 확인해 보세요. 사용법 보기 ☞HTTP://BIT.LY/1AMDPV
(4) 주문상품에 대한 구매확정 요청
#{NAME}님께서 주문하신 물품이 배송완료 되었습니다. 구매확정 부탁드립니다.
(5) 우편, 택배 배송 현황
#{받는분}고객님, 안녕하세요. 물품이 택배 #{도착영업소} 배달차량에 상차되어 금일 #{배송시간} 에 배송 될 예정입니다.
(6) 실시간 포인트 적립 내역
[포인트] #{성명} 님!! 지금 포인트가 적립되었습니다. > 포인트 : #{포인트} 포인트
(7) 신용카드 결제 내역, (부가적으로) 당월 결제액, 연체 내역
#{카드명}승인#{고객명}#{결제정보 및 금액}#{가맹점명} [카드 #{발신번호}]
(8) (다른 알림톡 사용 중 부가적으로) QnA 문의 신청 확인, 답변 게시 알림
[#{SHOPNAME}]안녕하세요. #{NAME}님!고객님께서 요청하신 #{U_SUBJECT}에 답변이 등록되었습니다.
(9) 제품 구매, 서비스 사용 완료 후 1개월 이내의 구매 감사 인사, 제품/서비스 이상유무 확인 메시지
[#{지점명}] #{고객명}님 1개월(#{구매일자})전 배송 받은상품 사용중 이상있으면 언제든연락주십시요. #{지점명} #{지점전화번호}
(10) 일회용 비밀번호(OTP) (단, 임시 비밀번호는 전화번호 확인 등의 수단으로 제거한 경우에만 발송 가능)
임시비밀번호는 #{0000}입니다. 로그인 후 비밀번호를 꼭 변경해주세요.
(11) 포인트 정책 변경 관련 안내
포인트 정책 변경 안내 *변경전: 구매시 10포인트 적립 * 변경후: 구매시 5포인트 적립
■ 블랙 리스트
1. 알림톡 블랙 리스트
: 정보성 메시지 여부와 관계없이 알림톡으로 발송 할 수 없는 메시지
(1) 무료 뉴스레터 등 무료 구독형 메시지 불가 (친구톡 사용 권장)
예 : [언론사람 뉴스레터] 구독신청하신 <언론사람> 뉴스레터 #{해당월}월호가 발행되었습니다.▶ 콘텐츠 바로보기: #{LINK}
(2) 계약관계이며 반드시 전달되어야 하는 메시지 외의 공지 메시지 불가 (친구톡 사용 권장)
예 : (사)SW135 나눔복지회의 봉사자님들 2016년 한 해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3) 변수만으로 구성된 메시지 불가 (ex. #{상품명} #{송장정보})
(4) 장바구니 상품 삭제 예정 안내 메시지 불가
예 : 안녕하세요. #{NAME}님 혹시 장바구니에 담긴상품 잊지않으셨나요? 장바구니 보관기간은 일주일이랍니다. 곧 사라질지 모르니 꼭 확인해주세요! #{PRODUCT_LIST}
(5) 특가 상품 알림 메시지 불가
XGOLF♥특가알리미 #{월/일(요일)} 1박2일#{지역} #{상품명}#{간단포함사항}#{상품가} 진행 희망 시 연락 바랍니다.
(6) 생일 축하 메시지 불가
[제일병원 건강증진센터] #{이름}님, 생일을 축하드립니다.
(9) 장바구니 등록 상품 안내
[#{고객명}]님 장바구니에 담은 뒤 #{3일}이상 구매하지 않은 상품이 #{4개} 있습니다. 잊기전에 구매하세요.☞ CRE.MA/#{123456}
(10) 쇼핑몰에서 클릭했던 상품 안내
안녕하세요#{고객명}님,
#{고객명}님께서 클릭하셨던 상품을 한번 더 보여드릴께요^^. 링크를 통해서 바로 확인하세요!CRE.MA/#{123456}
(12) 앱 다운로드 안내 및 URL
더 자세한 사항은 앱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운받기 : HTTPS://APPSTO.RE/KR/_CGB.I
(13) 전화통화 후 수신자의 요청 없이 자동으로 발송하는 안내 문자
[#{업체명}]
전화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선상 문의하신 매장정보를 안내해 드립니다.
*매장전화: #{매장번호}
*상점 정보 보기: #{URL}
- Q. 카카오톡으로 개별 메시지를 보낼 수 있나요?
-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는 등록 > 검수 > 승인된 정보성 메시지만 발송이 가능합니다.
개별 메시지는 카카오 친구톡을 통해 발송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친구톡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플러스 친구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 Q. 카카오 알림톡으로 보낼 수 있는 메시지가 제한되어 있나요?
-
회원가입, 주문 내역, 입금, 배송 현황 메시지 등 정보성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
정보성 메시지 템플릿을 등록하여, 검수 > 승인받은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로는 광고성 문자 발송이 불가능합니다. SMS를 통해 발송이 가능합니다.
※ 메시지 템플릿마다 필요한 메시지 치환 코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Q.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가 반려됐어요.
-
카카오 알림톡은 정보성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으며, 광고성 메시지는 심사에서 반려됩니다.
광고성 메시지란?
1) 앱 설치를 유도하는 문구
2) 무료체험, 할인쿠폰이나 포인트 적립 혜택 제공을 조건으로 개인정보 등록 등 특정 행위를 유도하는 경우
3) 쿠폰의 경우 대부분 광고성 메시지로 취급되나 예외적으로 수신자가 회원 가입, 결제 실적 달성, 이벤트 참여 등 이미 완료한 행동의 결과로서 받게 되는 쿠폰 정보는 수신자의 행동 시점에 쿠폰 수령 조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사전에 명시된 경우 광고성 메시지로 보지 않으며 알림톡 발송이 가능합니다.
※ 등록한 메시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측의 승인이 필요하며, 검수 기간은 평균 3~5일 소요됩니다.
※ 검수가 완료된 메시지는 고객 문자알림 설정에서 최종적으로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Q. 승인받은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 템플릿을 [사용하기]로 설정했는데 발송이 안돼요.
-
발신번호 사전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며, 문자 포인트가 충전되어 있어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외, 아래 안내사항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에 승인받은 메시지를 [사용하기]로 설정한 뒤
관리자 페이지 > 고객 CRM > 알림/채팅 설정 > 고객 문자 알림 설정 메뉴에서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을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 카카알림톡 템플릿으로 선택 시 SMS 메시지를 대체하여 발송합니다.
※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거나 스마트폰이 아닌 고객에게는 SMS로 대체 발송됩니다.
- Q.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는 사전에 등록한 템플릿만 사용이 가능한가요?
-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는 지정된 분류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고객 문자알림 설정의 메시지 템플릿에서 광고성 메시지 템플릿을 제외하고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광고성 메시지 템플릿 : 적립금 소멸(광고성), 생일쿠폰발송
- Q. 카카오 알림톡 검수 기간이 얼마나 소요되나요?
-
등록한 메시지 템플릿 검수는 카카오에서 직접 진행하며,
검수 기간은 일반적으로 검수 요청 이후부터 영업일 기준 약 3~5일 소요됩니다.
- Q. 카카오톡이 설치 안 되어 있는 고객은 카카오 알림톡을 받을 수 없나요?
-
카카오톡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스마트폰이 아닌 경우에 SMS로 대체되어 발송됩니다.
- Q.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아이디 등록이 안돼요.
-
카카오톡 채널 아이디 등록은 공개 상태의 비즈니스 채널에 한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계정 공개 상태
카카오톡의 친구 찾기 버튼을 통해 검색이 가능한 공개 상태가 되어야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 채널 클릭 > (왼쪽 아래) 관리 > 상세설정 > 채널 홈 > 공개 설정 에서 각 계정의 공개 상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채널 전환
비즈니스 전환이 완료된 카카오톡 채널 계정만 알림톡 및 친구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 채널 클릭 > (왼쪽 아래) 관리 > 비즈니스채널신청 > 신청하기 에서 비즈니스 채널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Q.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는 최대 몇 자까지 가능한가요?
-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는 최대 1,000자까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메시지 치환 코드를 사용하는 경우 치환된 글에 따라 길이가 변경됩니다.
※ 메시지 치환 코드를 고려하여, 1,000자가 넘지 않도록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 1,000자가 넘는 경우 알림톡이 발송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