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발신번호 사전등록 시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이 무엇인가요?
-
등록하는 유선번호가 가입되었다는 증명서를 말하며, 가입된 통신사로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 - 통신서비스 가입증명원(원부증명서) / 인터넷 가입사실 확인 증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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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 텔레콤] - 이용계약 등록사항 증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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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U+] - 가입사실 확인서 / LG U+ 서비스 가입 확인서
* 홈 > 고객지원 > 이용 가이드 > 상품 가입안내 > [본인인증 및 가입내역 조회하기]




- Q. 문자 발송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발신번호 사전등록 및 문자 포인트를 충전하여, 발송할 수 있습니다.
1) 발신번호 사전등록이 완료된 이후에 발송할 수 있습니다.
2) 문자 포인트를 충전하여, 발송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윙스토어 > 부가서비스 현황 > 윙문자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문자 포인트를 사전에 충전하여, 보유한 포인트만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Q. 고객에게 윙문자를 발송했는데 수신 받지 못한 고객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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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이동통신사 별로 스팸 메시지 차단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전송은 성공으로 확인되지만
고객은 SMS가 차단되어 수신 받지 못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스팸필터링 서비스
현재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에서 스팸종합대책을 마련함에 따라 각 통신사별로 지능형 스팸차단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스팸차단서비스는 이동통신사의 별도 조합 기준에 따른 스팸확률에 의한 차단으로 스팸으로 판단되는 문자를 휴대폰 문자수신함이 아닌 각 통신사별 스팸보관함에 전송한 후 결과값은 성공으로 처리합니다. (정상과금처리)
* 스팸문자로 저장된 것이 확인되었다면 스팸차단서비스 해지 후 문자수신이 가능합니다.
■ 지능형 스팸차단 서비스란?
문자 전송 → 각 통신사에서 문자 문구 확인 → 스팸 판단 시 스팸보관함으로 전송 → 전송완료 (전송성공/정상과금처리)
※ 스팸문자 및 스팸문자 차단 확인은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따라 본인만 확인 가능합니다.
■ SMS 스팸 메시지 분류 방지 안내
1. 대화체로 내용 작성을 권장하며, 아래와 같은 광고성 정보로 분류될 수 있는 단어를 사용 시 스팸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예) 이벤트, 세일(SALE), 무료, 할인, 적립, 최대, 최저, 고객님, 상담 등
2. 스팸 메시지로 분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실제 고객에게 발송 전 테스트 발송을 통해 수신 여부를 통신사 별로 확인 후 발송을 권장합니다.
3. 발송 내용에 주소링크(URL)가 포함된 경우 각 통신사의 스팸 필터링을 거치며, 스팸 관련 링크 및 파일이 발견될 경우 스팸 메시지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4. 고객은 각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스팸 필터링 서비스 내 '스팸 메시지함'에서 허용 문구 및 번호를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 여부에 따라 정상 수신할 수 있습니다.
5. 수신번호와 발신번호가 동일한 경우 수신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예) 050, 070 번호로 발송은 가능하지만, 수신자 설정과 이동통신사에 의해 차단된 SMS에 대해서는 최종 수신 여부와 관계없이 정상 과금 처리됩니다.
※ 각 이동통신사의 스팸 처리는 계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수 있으므로, 고객에게 발송 전 테스트 발송을 진행 후 실 발송을 권장합니다.
■ 통신사별 차단된 스팸문자 확인방법
[SKT 스팸문자 확인방법]
(PC) SK T world 로그인 > my T > 기본정보 > 사용중인 상품 > 탭(부가서비스) > 모바일 > 스팸필터링[설정/변경] > 스팸내역조회
(APP) T 스팸필터링 App 실행 > 스팸리스트
[KT 스팸문자 확인방법]
(PC) KT 올레 로그인 > 서비스 > 스팸차단서비스 > 스팸메시지함
(APP) KT 스팸차단 App 실행 > 스팸메시지
[LG U+ 스팸문자 확인방법]
(PC) U+ 로그인 > 상품소개 > 휴대폰 상품보기 > 휴대폰 부가서비스 > 통화/문자 > 스팸차단 서비스 > 스팸내역조회
(APP) U+ 스팸차단 App 실행 > 스팸메시지함
- Q. 문자 발송 비용이 궁금합니다.
-
문자 발송은 사전에 포인트를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 별로 차감 포인트가 다르게 발생합니다.
문자포인트
서비스 |
차감 포인트 |
제공 바이트 |
카카오알림톡 |
15.4 point |
1000byte / 한글 500자 |
SMS |
22 point |
90byte / 한글 40자 |
LMS |
55 point |
2000byte / 한글 1000자 |
MMS |
264 point |
2000byte / 한글 1000자, + 300Kbyte x 3개의 이미지 |
- Q. 전체 회원에게 SMS를 보내고 싶어요.
-
가입한 회원에게 전체 또는 선택하여, 문자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고객CRM > 회원종합관리 > 회원 조회 > (하단) 윙문자 발송 탭에서 전체 회원을 선택하여 문자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문자 서버 과부하 방지를 위해 5,000건씩 분할로 발송을 권장 드립니다.
※ 관련 법규에 의거하여 쇼핑몰 운영자가 광고성 문자 발송 시 필수적으로 080 수신거부 서비스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 Q. 080 수신거부 서비스를 꼭 신청해야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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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성, 홍보성 문자 발송 시 필수사항입니다.
■ 스팸규제법률(정보통신망법)의 2005년 03월 31일부터 스팸규제법률(정보통신망법)의 규제가 'OPT-IN' 방식으로 강화되었습니다.
■ 2005년 03월 31일 발효된 스팸방지법령(이하 정보통신망법) 의 의무표기 사항으로 인사생활 보호 및 스팸메일, SMS, 음성 등에 대한 규정의 강화로 인해 모든 광고, 홍보성 문자에는 수신자가 수신거부할 수 있는 방법이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광고성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에 080 수신거부 서비스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080 수신거부 서비스 신청이 완료되면,
관리자 페이지 > 고객CRM > 회원설정 > 수신동의/거부 설정 메뉴에서 사용여부 및 080번호를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 Q. 관리자가 받는 알람도 문자 포인트도 차감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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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에게 발송되는 문자도 윙문자 포인트가 차감됩니다.
포인트 사용을 줄이려면, WISA 앱을 설치하여 '관리자앱 PUSH'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관리자 > 설정 > 일반설정 > 관리자 문자알림 설정에서 '관리자앱 PUSH로만 수신'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앱 PUSH는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Q. 발송한 문자내역을 확인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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윙스토어에서 윙문자 발송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윙스토어 > 리포트 > 윙문자 발송내역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 문자를 보냈는데 전송실패가 됐습니다. 문자 포인트가 차감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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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송 시 차감이 되며, 실패한 문자에 대해서는 다음 날 포인트를 환급해드리고 있습니다.
문자 발송 시 선으로 포인트가 차감됩니다.
문자 발송 시 전송 실패한 문자의 포인트는 다음날 02:00 순차적으로 지급됩니다.
- Q. 문자발송할 때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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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S 문자 서비스의 경우 EUC-KR 한글 코드 체계를 기준으로 발송이 가능합니다.
문자발송 시 EMOJI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사용 시 정상 발송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실 발송되는 통신사 측에서 제어가 되어야 하며, 현재로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 한글 전각문자(한글 + 한자)를 통해 변환한 특수문자 사용은 가능합니다.
- Q. 이벤트 관련 내용을 발송할 때 주의사항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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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성, 광고성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에 080 수신거부 서비스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홍보성, 광고성 메시지를 발송할 때 아래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1) (광고) 타이틀
2) 사이트명
3) 수신거부번호
■ 관련법률
스팸규제법률(정보통신망법)의 2005년 03월 31일부터 스팸규제법률(정보통신망법)의 규제가 'OPT-IN' 방식으로 강화되었습니다.
2005년 03월 31일 발효된 스팸방지법령(이하 정보통신망법) 의 의무표기 사항으로 인사생활 보호 및 스팸메일, SMS, 음성 등에 대한 규정의 강화로 인해 모든 광고, 홍보성 문자에는 수신자가 수신거부할 수 있는 방법이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 Q. 발신번호 사전등록을 했는데 반려됐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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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반려 사유는 첨부하신 서류가 올바르지 않은 경우입니다.
발신번호로 휴대폰 번호를 등록할 때 사전에 인증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반려의 사유는 희박합니다.
반려된 경우는 대부분 유선번호이며, 첨부한 '통신서비스 이용원(가입 증명서)' 서류가 올바르지 않는 경우입니다.
등록하려는 번호가 가입된 통신사에 '가입 증명서'를 요청하여, 해당 서류를 신청 시 첨부해주셔야 합니다.
또는, 사업자 본인이 아닌 경우 발신번호관리위임장을 다운로드 받아 작성 및 재직증명서를 함께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 가입 증명서에는 반드시 신청한 발신번호가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 발신번호관리위임장 및
재직증명서는
1:1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서비스 이용원첨부(가입 증명서)는 신청 시 첨부해주셔야 합니다.
- Q. 예약 문자를 발송하면, 어느 시점에 포인트가 차감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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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 문자를 발송하는 경우 실제 발송이 되지 않았더라도, 예약을 하는 시점에 포인트가 차감됩니다.
- Q. 예약문자를 취소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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윙스토어 > 리포트 > 예약문자 내역에서 발송 30분 전에만 취소할 수 있습니다.
- Q. 자동으로 발송되는 문자의 번호를 수정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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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신번호를 변경하려면, 변경할 번호를 발신번호 사전등록을 진행하신 뒤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동 문자의 경우 사전에 발신번호를 사전등록 및 승인된 번호로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
1) 발신번호 사전등록
2) 발신번호 사전등록이 완료되면, 아래 경로에서 발신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고객CRM > 알림/채팅 설정 > 고객 문자알림 설정 - 발신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 후 아래 [확인]을 눌러주셔야 적용됩니다.
- Q. 자동 문자발송 시 새벽에 발송이 안되게 할 수 있나요?
-
자동 문자의 경우 발송시간을 설정하여 제어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고객CRM > 알림/채팅 설정 > 고객 문자알림 설정 메뉴에서 발송제한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Q. 발신번호는 최대 몇개까지 등록할 수 있나요?
-
최대 10개의 번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발신번호를 등록할 수 있으나, 선택한 발신번호로 발송되는 점 이용에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