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쇼핑몰 고객에게 문자발송을 하고 싶어요.(발신번호 사전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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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신번호 사전등록을 통해 인증된 번호로 고객에게 문자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발신번호 사전등록제란?]
(전기통신사업법 제84조의 2) 거짓으로 표시된 전화번호로 인해 이용자 피해 예방을 위해서 문자발송 시 사전 인증된 발신번호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등록하는 제도입니다.
[발신번호 사전등록 절차]
1) 위사 홈페이지 > 로그인 > 마이페이지 > 발신번호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1-1) 등록페이지에서 [휴대폰 본인인증] 버튼이 노출될 경우 본인인증을 완료 후 발신번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본인인증이 완료되었다면, 다음 항목(2번)을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발신번호 사전등록은 [등록] 버튼을 통해 '서류 심사(유선번호) 또는 휴대폰번호' 두 가지 방법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서류 심사(유선번호) - 소유주
- 유선번호로 신청할 경우 해당 번호가 가입되어 있는 통신사에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 첨부(가입 증명서)를 발급받아 첨부해야 합니다.
※ 신청한 발신번호와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 서류의 번호가 일치해야 합니다.
※ 올바르지 않은 서류로 인해, 심사에서 반려된 경우 발신번호 관리에서 신청한 번호를 삭제 후 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소유주가 아닌 경우 아래 절차(서류 심사(유선번호) - 대리인)를 통해 대리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서류 심사(유선번호) - 대리인
※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 '발신번호관리위임장'을 다운로드 받아, 재직증명서와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 서류 심사 안내사항
- 서류 심사는 영업일 기준 1~3일 내로 완료됩니다.
- 등록 또는 반려된 발신번호 수정은 불가하며, 삭제 후 재 등록할 수 있습니다.
-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 내의 모든 정보는 숨김 처리 없이 기재되어야 합니다. (생년월일, 법인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등)
-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은 3개월 이내 발급받은 서류로 제출해야 합니다.
- 발신번호는 최대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 휴대폰번호 인증 후 등록
- 신청하는 휴대폰번호로 인증이 완료되면, 별도 심사 없이 등록이 완료됩니다.
3) 서류 심사가 완료되었거나, 휴대폰번호 인증을 통해 등록이 완료되면, [등록] 버튼을 통해 등록할 쇼핑몰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쇼핑몰 관리자 > 고객 CRM > 알림/채팅 설정 > 고객 문자알림 설정에서 아래와 같이 등록된 발신번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선택 후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 사용할 템플릿을 등록 및 사용 여부를 설정한 뒤 발송 여부 확인을 권장 드립니다.
※ 윙문자 포인트가 소진된 경우 쇼핑몰 관리자 > 윙스토어 > 부가서비스 > 부가서비스 현황 > 윙문자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 Q. 발신번호 사전등록 시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이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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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하는 유선번호가 가입되었다는 증명서를 말하며, 가입된 통신사로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KT] - 통신서비스 가입증명원(원부증명서) / 인터넷 가입사실 확인 증명서
* 홈 > 로그인 > 마이페이지 > 조회/변경 > 가입정보 > [가입증명원 인쇄]
[SK 텔레콤] - 이용계약 등록사항 증명서
* 홈 > 전체메뉴 > 나의 가입정보 > [증명서 조회]
[LG U+] - 가입사실 확인서 / LG U+ 서비스 가입 확인서
* 홈 > 고객지원 > 이용 가이드 > 상품 가입안내 > [본인인증 및 가입내역 조회하기]
- Q. 문자 발송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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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신번호 사전등록 및 문자 포인트를 충전하여, 발송할 수 있습니다.
1) 발신번호 사전등록이 완료된 이후에 발송할 수 있습니다.
2) 문자 포인트를 충전하여, 발송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윙스토어 > 부가서비스 현황 > 윙문자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문자 포인트를 사전에 충전하여, 보유한 포인트만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Q. 문자 발송 비용이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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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자 발송은 사전에 포인트를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 별로 차감 포인트가 다르게 발생합니다.
문자포인트
서비스 |
차감 포인트 |
제공 바이트 |
카카오알림톡 |
15.4 point |
1000byte / 한글 500자 |
SMS |
22 point |
90byte / 한글 40자 |
LMS |
55 point |
2000byte / 한글 1000자 |
MMS |
264 point |
2000byte / 한글 1000자, + 300Kbyte x 3개의 이미지 |
- Q. 고객에게 윙문자를 발송했는데 수신 받지 못한 고객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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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이동통신사 별로 스팸 메시지 차단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으며, 이에 전송은 성공으로 확인되지만
고객은 SMS가 차단되어 수신 받지 못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스팸필터링 서비스
현재 한국인터넷진흥원 불법스팸대응센터에서 스팸종합대책을 마련함에 따라 각 통신사별로 지능형 스팸차단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스팸차단서비스는 이동통신사의 별도 조합 기준에 따른 스팸확률에 의한 차단으로 스팸으로 판단되는 문자를 휴대폰 문자수신함이 아닌 각 통신사별 스팸보관함에 전송한 후 결과값은 성공으로 처리합니다. (정상과금처리)
* 스팸문자로 저장된 것이 확인되었다면 스팸차단서비스 해지 후 문자수신이 가능합니다.
■ 지능형 스팸차단 서비스란?
문자 전송 → 각 통신사에서 문자 문구 확인 → 스팸 판단 시 스팸보관함으로 전송 → 전송완료 (전송성공/정상과금처리)
※ 스팸문자 및 스팸문자 차단 확인은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따라 본인만 확인 가능합니다.
■ SMS 스팸 메시지 분류 방지 안내
1. 대화체로 내용 작성을 권장하며, 아래와 같은 광고성 정보로 분류될 수 있는 단어를 사용 시 스팸으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예) 이벤트, 세일(SALE), 무료, 할인, 적립, 최대, 최저, 고객님, 상담 등
2. 스팸 메시지로 분류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실제 고객에게 발송 전 테스트 발송을 통해 수신 여부를 통신사 별로 확인 후 발송을 권장합니다.
3. 발송 내용에 주소링크(URL)가 포함된 경우 각 통신사의 스팸 필터링을 거치며, 스팸 관련 링크 및 파일이 발견될 경우 스팸 메시지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4. 고객은 각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스팸 필터링 서비스 내 '스팸 메시지함'에서 허용 문구 및 번호를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 여부에 따라 정상 수신할 수 있습니다.
5. 수신번호와 발신번호가 동일한 경우 수신이 차단될 수 있습니다.
예) 050, 070 번호로 발송은 가능하지만, 수신자 설정과 이동통신사에 의해 차단된 SMS에 대해서는 최종 수신 여부와 관계없이 정상 과금 처리됩니다.
※ 각 이동통신사의 스팸 처리는 계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수 있으므로, 고객에게 발송 전 테스트 발송을 진행 후 실 발송을 권장합니다.
■ 통신사별 차단된 스팸문자 확인방법
[SKT 스팸문자 확인방법]
(PC) SK T world 로그인 > my T > 기본정보 > 사용중인 상품 > 탭(부가서비스) > 모바일 > 스팸필터링[설정/변경] > 스팸내역조회
(APP) T 스팸필터링 App 실행 > 스팸리스트
[KT 스팸문자 확인방법]
(PC) KT 올레 로그인 > 서비스 > 스팸차단서비스 > 스팸메시지함
(APP) KT 스팸차단 App 실행 > 스팸메시지
[LG U+ 스팸문자 확인방법]
(PC) U+ 로그인 > 상품소개 > 휴대폰 상품보기 > 휴대폰 부가서비스 > 통화/문자 > 스팸차단 서비스 > 스팸내역조회
(APP) U+ 스팸차단 App 실행 > 스팸메시지함
- Q. 전체 회원에게 SMS를 보내고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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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한 회원에게 전체 또는 선택하여, 문자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고객CRM > 회원종합관리 > 회원 조회 > (하단) 윙문자 발송 탭에서 전체 회원을 선택하여 문자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문자 서버 과부하 방지를 위해 5,000건씩 분할로 발송을 권장 드립니다.
※ 관련 법규에 의거하여 쇼핑몰 운영자가 광고성 문자 발송 시 필수적으로 080 수신거부 서비스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 Q. 문자발송할 때 특수문자를 사용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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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S 문자 서비스의 경우 EUC-KR 한글 코드 체계를 기준으로 발송이 가능합니다.
문자발송 시 EMOJI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사용 시 정상 발송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실 발송되는 통신사 측에서 제어가 되어야 하며, 현재로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 한글 전각문자(한글 + 한자)를 통해 변환한 특수문자 사용은 가능합니다.
- Q. 관리자가 받는 알람도 문자 포인트도 차감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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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자에게 발송되는 문자도 윙문자 포인트가 차감됩니다.
포인트 사용을 줄이려면, WISA 앱을 설치하여 '관리자앱 PUSH'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관리자 > 설정 > 일반설정 > 관리자 문자알림 설정에서 '관리자앱 PUSH로만 수신'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앱 PUSH는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Q. 발송한 문자내역을 확인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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윙스토어에서 윙문자 발송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윙스토어 > 리포트 > 윙문자 발송내역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 문자를 보냈는데 전송실패가 됐습니다. 문자 포인트가 차감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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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송 시 차감이 되며, 실패한 문자에 대해서는 다음 날 포인트를 환급해드리고 있습니다.
문자 발송 시 선으로 포인트가 차감됩니다.
문자 발송 시 전송 실패한 문자의 포인트는 다음날 02:00 순차적으로 지급됩니다.
- Q. 발신번호 사전등록이 반려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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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려 사유를 확인하여 정정 후 재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반려 사유
1. 제출 서류와 신청번호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에 기재된 번호와 신청한 발신번호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 신청 번호를 재확인해 주세요.
* 신청 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하였다면 올바른 서류를 제출하였는지 확인해 주세요.
2. 발급 6 개월 이내 서류만 접수할 수 있습니다.
발신번호 사전등록 신청일을 기준으로 6 개월 이내에 발급된 서류만 접수할 수 있습니다.
- 발급일로부터 6 개월이 초과된 서류를 확인하여 신규 발급 후 재신청해 주세요.
3. 필수 서류가 누락되었습니다.
발신번호 사전등록 신청자에 따라 요구되는 필수 서류가 누락되었습니다.
- 필수 서류 목록을 확인하여 재신청해 주세요.
* 소유주 :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
* 대리인 :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 발신번호관리위임장, 재직증명서
4. 발신번호 소유주와 쇼핑몰 사이의 관계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 발신번호 소유주와 쇼핑몰 사이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도록 대리인 선택 후 발신번호 관리위임장과 재직증명서를 함께 제출해 주세요.
* 쇼핑몰과의 관계 확인이 불가능한 발신번호는 등록할 수 없습니다.
▶ 재신청 방법
* 바로가기 : 발신번호 사전등록
반려된 신청 삭제 후 등록 버튼을 눌러 발신번호 사전등록을 재신청해 주세요. 기존 신청 내역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재신청 시 동일 번호 신청으로 인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Q. 080 수신거부 서비스를 꼭 신청해야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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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성, 홍보성 문자 발송 시 필수사항입니다.
■ 스팸규제법률(정보통신망법)의 2005년 03월 31일부터 스팸규제법률(정보통신망법)의 규제가 'OPT-IN' 방식으로 강화되었습니다.
■ 2005년 03월 31일 발효된 스팸방지법령(이하 정보통신망법) 의 의무표기 사항으로 인사생활 보호 및 스팸메일, SMS, 음성 등에 대한 규정의 강화로 인해 모든 광고, 홍보성 문자에는 수신자가 수신거부할 수 있는 방법이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즉, 광고성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에 080 수신거부 서비스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080 수신거부 서비스 신청이 완료되면,
관리자 페이지 > 고객CRM > 회원설정 > 수신동의/거부 설정 메뉴에서 사용여부 및 080번호를 등록해주시기 바랍니다.
- Q. 이벤트 관련 내용을 발송할 때 주의사항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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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성, 광고성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에 080 수신거부 서비스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홍보성, 광고성 메시지를 발송할 때 아래 정보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1) (광고) 타이틀
2) 사이트명
3) 수신거부번호
■ 관련법률
스팸규제법률(정보통신망법)의 2005년 03월 31일부터 스팸규제법률(정보통신망법)의 규제가 'OPT-IN' 방식으로 강화되었습니다.
2005년 03월 31일 발효된 스팸방지법령(이하 정보통신망법) 의 의무표기 사항으로 인사생활 보호 및 스팸메일, SMS, 음성 등에 대한 규정의 강화로 인해 모든 광고, 홍보성 문자에는 수신자가 수신거부할 수 있는 방법이 명시되어 있어야 합니다.
- Q. 자동으로 발송되는 문자의 번호를 수정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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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신번호를 변경하려면, 변경할 번호를 발신번호 사전등록을 진행하신 뒤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동 문자의 경우 사전에 발신번호를 사전등록 및 승인된 번호로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
1) 발신번호 사전등록
2) 발신번호 사전등록이 완료되면, 아래 경로에서 발신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 고객CRM > 알림/채팅 설정 > 고객 문자알림 설정 - 발신번호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 후 아래 [확인]을 눌러주셔야 적용됩니다.
- Q. 예약문자를 취소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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윙스토어 > 리포트 > 예약문자 내역에서 발송 30분 전에만 취소할 수 있습니다.
- Q. 예약 문자를 발송하면, 어느 시점에 포인트가 차감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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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 문자를 발송하는 경우 실제 발송이 되지 않았더라도, 예약을 하는 시점에 포인트가 차감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