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윙 매뉴얼 고객CRM 알림/채팅 설정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설정 > 고객 문자알림 설정
▶ 고객 문자 알림 설정
휴대폰 문자서비스(SMS)는 쇼핑몰 운영 시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입니다.
하지만 고객에게 스팸으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히 SMS 이벤트 발송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윙문자(LMS/MMS/SMS) 서비스를 이용하면 고객의 주문, 입금확인, 배송완료, 회원가입 등의 다양한 정보를 단문/장문 메시지로 실시간으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고객을 위해 회원가입 /주문완료 /무통장 입금확인 /상품발송 /인증번호 발송 /상품질문답변 템플릿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하나. 발신번호 : SMS 발송하는 번호를 설정합니다.
※ [발신번호 사전등록]을 통해 사전에 등록된 번호로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
둘. 주문관리 SMS 설정 : 주문서의 상태가 변경될 때마다 발송, 주문 상태 별로 한 번만 발송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발송될 때마다 문자 포인트가 차감되며, 고객이 동일한 문자를 두 번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한 번만 발송을 권장 드립니다.
셋. 발송제한 설정 : 지정한 시간대를 발송제한시간으로 설정합니다.
발송제한시간의 시작시간 및 종료시간을 모두 입력해야 작동합니다. 예) 21시~08시
넷. 사용할 자동 문자 템플릿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기본 템플릿을 수정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메시지 용량이 90bytes 초과 시 LMS 또는 MSS로 발송되므로, 90bytes 이하를 권장 드립니다.
└ 단, 치환코드로 인해 예상한 bytes 수가 초과할 수 있는 점 이용에 참고 바랍니다.
※ SMS 수신 동의를 한 고객에게만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 입금요청 메시지의 경우 사용함으로 설정 후 관리자 > 설정 > 결제설정 > 국내결제 설정 > 미입금주문 자동 SMS 통보에서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섯. 각 메시지 템플릿마다 메시지 치환 코드가 제공됩니다.
- 각 항목마다 {변수명}이 할당되어 있으며, 해당 {변수명}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치환됩니다.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설정 > 자동 이메일 설정
▶ 자동 이메일 설정
쇼핑몰 회원에게 메일을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회원가입 시, 상품 주문 시, 휴면계정 안내 등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 자동메일내용 편집은 관리자 > 디자인 > 개별디자인 편집 > 자동메일내용 편집에서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채팅 설정 >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 관리
▶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 관리
카카오 알림톡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카카오톡 채널 개설이 필요합니다.
2) 이미 카카오톡 채널 개설이 된 경우 검색용 아이디는 다음과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 관리 > 상세설정 > 검색용 아이디
3) + 미인증 상태일 경우 인증을 진행합니다. (* 인증 기능은 2019.03.28 추가되었습니다.)
가입 및 필요한 정보 확인 후,
내 카카오톡 채널 아이디가 알림톡/친구톡 사용이 가능한 상태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카카오톡의 친구 찾기 검색 버튼을 이용해 검색용 아이디를 입력하여 검색이 되면 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이때 위 이미지와 같이 "위사개발자2" 로 검색용 아이디를 등록되었다면 앞에 @를 추가하여 "@위사개발자2" 로 검색을 해야 합니다.
검색이 아직 안 될 경우 어느 정도 시간이 더 경과해야 합니다.
4) 카카오 알림톡/친구톡 신청
두 경로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설정 > 카카오 알림톡 신청
2) 관리자 > 윙스토어 > 부가서비스 현황
* 카카오톡 채널 등록 후 스마트윙 관리자에서 카카오 알림톡 신청 메뉴를 클릭하면. 윙스토어 카카오 알림톡/친구톡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톡 채널 등록을 통해, 알림톡 + 친구톡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 카카오톡채널 아이디
카카오톡 채널 아이디는 카카오톡채널 개설 시 입력한 검색용 아이디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때 검색용 아이디 앞에 @를 붙여야 합니다.
ex) wisa -> @wisa
ex) 위사쇼핑몰 -> @위사쇼핑몰
- 카카오톡 채널에 '인증' 서비스가 추가되어, 인증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공지 2019.03.28) - 2019.03.28 ~ 2019.04.30까지 유예기간이며, 2019.05.01부터 인증된 카카오톡 채널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기존에 연동한 고객의 경우 사용에 제한이 없으나, 인증할 경우 혜택이 있습니다.(* 아래 공지사항 참고) |
둘. 관리자 휴대폰 번호
카카오톡 채널 내 계정 정보에서 확인하였던 관리자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 후 인증번호 전송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으로 인증번호가 수신됩니다.
하단의 인증번호란에 수신 받은 번호를 입력합니다.
셋. 업종 분류
업종분류 대 /중 /소를 선택합니다.
5) 메시지 템플릿 등록
정상적으로 카카오 알림톡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설정 > 카카오 알림톡 신청 메뉴가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 관리"로 변경됩니다.
카카오 알림톡의 경우 일반 문자 서비스와는 다르게 사용할 메시지 등록 후 다음 카카오에서 해당 템플릿에 대한 사용 승인을 해야 발송이 가능하며,
한번 승인을 받은 메시지 내용은 삭제 및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변경이 필요할 경우 다시 등록 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 페이지 하단에 [등록]을 클릭해서 템플릿을 등록합니다.
* 발송분류를 선택하여, 분류별로 제공되는 샘플메시지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 메시지 치환 코드를 활용해서 직접 메시지를 작성해도 됩니다.
- 메시지는 총 1,000자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가변 영역의 길이는 최대 380자로 제한됩니다.
- 작성 시 치환될 문자의 길이도 고려해야 합니다.
* 등록이 완료되면 리스트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 가능하며, 심사요청을 클릭해서 카카오 측으로 전달합니다.
- 검수는 카카오 측에서 진행하며, 검수 기간은 영업일 기준 약 1~5일 소요됩니다.
* 심사요청을 하면, 아래와 같이 검수상태가 심사요청으로 변경됩니다.
- 심사요청을 진행하면, 메시지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심사요청 후 주기적으로 메뉴에서 검수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 등록한 메시지가 심사 > 승인되면, 사용하기 버튼이 출력됩니다.
- 사용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제하기로 변경되며 해당 상태가 적용된 상태입니다.
* 등록한 메시지가 심사 > 반려되면, 검수상태에서 '반려'에 대한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려 사유를 확인하여, 수정 후 심사요청을 다시 진행합니다.
6) 카카오알림톡 메시지 템플릿을 SMS에 연결하는 방법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 템플릿을 사용하기로 선택하면,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채팅 설정 > 고객 문자알림 설정 메뉴에서 해당 템플릿에 사용여부에 체크합니다.
::카카오알림톡 템플릿을 선택해주세요::를 클릭해서, 등록한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을 선택 후 하단에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주문완료 시 문자 메시지를 대체하여, 카카오 알림톡이 발송됩니다.
※ 승인된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이 있을 경우에만 노출됩니다.
※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에게는 문자 메시지로 대체되어 발송됩니다.
※ 알림톡/친구톡 수신 가능한 사용자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카카오톡 채널 차단(알림톡 받지 않기)을 하지 않은 사용자 (알림톡만 해당)
-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되어 있는 사용자 (친구톡만 해당)
- 서버와 연결되어 있는 카카오톡 사용자
- 발송 당일 가입한 사용자를 제외한 최근 7일(168시간) 내에 카카오톡을 사용한 사용자
- 카카오톡에 연결된 전화번호(인증받은 전화번호)와 실제 기기의 전화번호가 같은 사용자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채팅 설정 > Channel 채팅 설정
채널톡이란?
올인원 비즈 메신저로 이용 시 쇼핑몰 우측 하단에 채널톡 버튼이 노출되어 실시간 상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hannel 채팅 설정
채널톡 홈페이지를 통해 회원가입 후 연동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완료 시 아래 화면을 확인할 수 있으며, 웹 빌더로 만든 웹사이트를 선택하여 Plugin Key와 Access Secret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미 채널톡에 가입을 한 경우 채널톡 관리자 > 채널 설정 > 채널톡 버튼 설정 > 채팅 설치 및 설정 > 채널톡 버튼 설치에서 Plugin Key와 Access Secret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채팅 설정 > Channel 채팅 설정에서 사용여부를 '사용함'으로 변경 및 Plugin Key와 Access Secret 값을 입력합니다.
* 설정을 완료하면, 아래와 같이 쇼핑몰에서 채널톡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채널 서비스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나, 이용하는 플랜(요금제)에 따라 제공되는 기능 차이가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채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고객CRM > 알림/채팅 설정 > Easemob 채팅 설정
EaseMob 이란?
EaseMob 애플리케이션은 오픈 API와 SDK 패키지를 제공하여 관리자의 어플로 각종 데이터 및 실시간 메시지와 음성 메시지를 취합해 전달하는 PaaS 기반의 중국몰 대상 플랫폼입니다.
EaseMob 어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 IOS 그리고 웹 플랫폼에 최적화되어 제공됩니다.
[App Store]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 EaseMob 채팅 설정
EaseMob 채팅 설정 오른쪽 바로가기 : 클릭 시 EaseMob 사이트로 이동되어 가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위사는 보다 편리한 사용을 위해 EaseMob 설정 메뉴를 제공하고 있으나, EaseMob과 사용자 간의 회원가입 및 계약 사항에 대해 관여하지 않습니다.)
하나. 사용여부 : 가입 및 계약 완료 후 사용여부 : 사용함 설정을 통해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둘. 플러그인 아이디 : EaseMob 관리자 > Admin mode > Channels > Web > Embed widget 에서 플러그인 아이디를 확인하여 입력해 주세요.
셋. 사용언어 : 고객에게 노출되는 EaseMob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넷. 자동 버튼 출력
1) 출력함 : 출력함 선택 시 EaseMob 관리자에서 설정된 기본 버튼이 PC 메인페이지 오른쪽 아래에 출력됩니다.
2) 출력안함 : 기본 버튼이 아닌 배너 또는 별도의 아이콘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출력안함 체크 후 자바스크립트 callEasemobim() 를 호출해야 합니다.
* 모바일 페이지에서 이용 시에도 자바스크립트 버튼을 이용해 호출해야 합니다.
ex) <a onclick="{{$easemob호출}}" href="javascript:;">{{$사용자배너1}}</a>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채팅 설정 > 재입고 알림 설정
▶ 재입고 알림 설정
상품의 재고를 등록하는 경우 소진된 상품에 대해 재입고되었을 때 고객에게 알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하나. 사용여부 : 재입고 알림 사용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둘. 대상 : 재입고 알림 수신을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셋. 허용 품절방식 : 재입고 알림은 재고관리 설정을 사용하는 상품에 한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이에 따른 상품 옵션 별 허용 품절방식을 추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한정의 경우 남은 재고수량이 0개 이하일 경우 재입고 알림 신청이 가능하며, 강제품절의 경우 남은 재고수량과 상관없이 재입고 알림 신청이 가능합니다.
넷. 재입고 알림 기준 수량 : '재입고 알림 기준 수량' 이상으로 재입고가 진행되었을 때, 재입고 알림 수신을 신청한 고객에게 알림이 발송됩니다.
- 강제품절의 경우 재입고 알림 기준 수량을 충족하는 조건에서 한정 또는 무제한으로 품절방식이 변경될 경우 알림이 발송됩니다.
다섯. 알림기간만료 설정 : 재입고 알림 수신을 신청한 이후 '알림기간만료 설정' 기간동안 해당 상품이 재입고 되지 않았을 경우자동으로 신청완료 상태를 알림기간만료로 변경합니다.
[스킨 작업안내]
*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 중인 스킨 내 HTML 작업이 필요합니다.
■ PC 쇼핑몰
- 소스 참고 : 위사 홈페이지 > 관리자 체험 바로가기
- 샘플소스 다운로드 : 다운로드
- 수정 위치 : 관리자 > 디자인 > HTML 편집 > 페이지 편집 내 상품관련 > 상품 상세 내용
관리자 > 디자인 > HTML 편집 > 페이지 편집 내 상품관련 > 재입고 알림 신청
관리자 > 디자인 > HTML 편집 > 페이지 편집 내 상품관련 > 재입고 알림 신청 - 페이지코드 {{$재입고알림신청_상품옵션리스트}}
관리자 > 디자인 > HTML 편집 > 페이지 편집 내 마이페이지 > 재입고 알림 신청 내역
관리자 > 디자인 > HTML 편집 > 페이지 편집 내 마이페이지 > 재입고 알림 신청 내역 - 페이지코드 {{$재입고알림내역}}
■ 모바일 쇼핑몰
- 소스 참고 : 위사 홈페이지 > 관리자 체험 바로가기
- 샘플소스 다운로드 : 다운로드
- 수정 위치 : 관리자 > 모바일 > HTML 편집 > 페이지 편집 내 상품관련 > 상품 상세 내용
관리자 > 모바일 > HTML 편집 > 페이지 편집 내 상품관련 > 재입고 알림 신청
관리자 > 모바일 > HTML 편집 > 페이지 편집 내 상품관련 > 재입고 알림 신청 - 페이지코드 {{$재입고알림신청_상품옵션리스트}}
관리자 > 모바일 > HTML 편집 > 페이지 편집 내 마이페이지 > 재입고 알림 신청 내역
관리자 > 모바일 > HTML 편집 > 페이지 편집 내 마이페이지 > 재입고 알림 신청 내역 - 페이지코드 {{$재입고알림내역}}
■ 기타안내
- 운영중인 쇼핑몰 내 소스와 샘플 소스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재입고 알림 신청 내역은 마이페이지 > 재입고 알림 신청 내역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사용 중인 스킨 편집을 통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메뉴를 별로도 구성해야 합니다.
링크 주소 : /mypage/notify_restock.php
- 샘플소스 내 각 페이지 별 삽입되어있는 CSS는 스타일 시트 편집 페이지를 통해 통합관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채팅 설정 > 카카오 상담톡
▶ 카카오 상담톡
상담톡 서비스 신청 시 쇼핑몰 메인페이지에 카카오 상담톡 아이콘이 노출되며 클릭 시 카카오 상담톡으로 연결됩니다.
* 카카오 상담톡은 당사 제휴사(해피톡)를 통해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 아이콘 노출은 인터넷창을 기준으로 아래에서 25px, 우측에서 25px 위치이며 별도 위치 노출이 필요한 경우 제휴사(해피톡)로 문의하여 진행 바랍니다.
▶ 카카오 상담톡 설정
카카오 상담톡 설정 오른쪽 바로가기 버튼 클릭 시 카카오 상담톡 서비스를 담당하는 당사의 제휴사(해피톡)로 이동됩니다.
하나. 서비스 신청 : [카카오 상담톡 서비스 신청] 버튼을 누르면 윙스토어로 연결됩니다.
- 상담톡 서비스 신청은 윙스토어 > 부가서비스 > 부가서비스 현황 > 카카오 상담톡 서비스 신청 경로에서 신청 버튼을 클릭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클릭 시 서비스를 담당하는 당사의 제휴사(해피톡)와 연동된 회원가입 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해피톡 회원가입 시 반드시 해당 경로를 통해 진행하여야 제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둘. 사용여부 : 상담톡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사용여부 설정을 통해 카카오 상담톡 서비스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셋. 카카오톡 채널 아이디 : 윙스토어 > 부가서비스 > 부가서비스 현황 > 카카오톡 채널 아이디 등록 경로에 등록된 아이디가 자동 연동되어 노출됩니다.
- 카카오톡 채널 아이디가 없는 경우,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에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업종 분류는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 관리 > 상세설정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바로가기 ] 카카오톡 채널 관리자센터
넷. 해피톡 사이트 아이디 : 해피톡 가입 시 생성한 아이디를 입력해 주세요.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채팅 설정 > 재입고 알림 신청 내역
▶ 재입고 알림 신청 내역
* 재입고 알림 신청 내역 페이지를 통해 고객들의 재입고 알림 신청내역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재입고 알림은 4가지의 상태값을 지닙니다.
- 신청완료 : 기본상태값으로 고객들이 재입고 알림 수신을 정상적으로 신청했을 경우
- 알림완료 : 재입고에 따른 알림이 발송되었을 경우
- 신청취소 : 재입고 알림을 신청한 후 고객이 직접 취소하였을 경우
- 알림기간만료 : 설정에 따른 신청내역 유효시간이 자동으로 만료되었을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