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는 발신번호 사전등록을 통해 인증된 번호로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
위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등록하는 번호에 따라 휴대폰 인증 또는 서류 인증 절차를 거쳐 등록할 수 있습니다.
■ 발신번호 사전등록이란?
(전기통신사업법 제84조의 2) 거짓으로 표시된 전화번호로 인해 이용자 피해 예방을 위해서 문자발송 시 사전 인증된 발신번호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등록하는 제도입니다.
문자발송을 하려면,
1) 발신번호 사전등록한 번호로 발송해야 합니다.
2) 윙문자 포인트가 충전되어 있어야 합니다.
- 문자 포인트 충전은 관리자 > 윙스토어 > 부가서비스에서 할 수 있습니다.
[발신번호 사전등록 방법]
1) 위사 홈페이지 > 로그인 > 마이페이지 > 발신번호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1-1) [등록] 버튼을 클릭했을 때, 아래와 같은 안내가 나타날 경우 본인 인증을 진행해야 합니다.
"발신번호 사전등록 전에 반드시 본인인증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본인인증을 하시기 바랍니다."


2) 등록하는 발신번호에 따라 두 가지 방법(유선번호 또는 휴대폰번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유선번호) - 서류심사
유선번호로 신청할 경우 해당 번호가 가입되어 있는 '통신사'에 통신서비스 이용원증명원 첨부(가입 증명서)를 요청하여, 신청 시 첨부해야 합니다.
※ 입력한 발신번호와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의 번호가 일치해야 합니다.
※ 소유자가 아닌 경우 대리인으로 선택하여, 발신번호관리위임장 및 재직증명서를 작성하여 첨부해야 합니다.
※ 서류가 올바르지 않을 경우 신청이 반려될 수 있으며, 반려된 경우 발신번호 관리에서 번호 삭제 후 재 신청이 가능합니다.
* 서류심사로 신청 시 [승인대기]에서 신청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승인이 완료되면 등록완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번호) - 인증 후 등록
휴대폰번호로 신청할 경우 [인증번호 요청]하여, 인증완료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휴대폰번호로 신청 시 [등록완료]에서 신청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번호 인증으로 신청한 번호는 자동 인증완료 처리되지만, 쇼핑몰에는 별도 세팅이 필요하므로 신청 후 1:1 고객센터 문의글로 등록할 쇼핑몰명을 전달해주시기 바랍니다.
3) (중요) 신청한 발신번호가 승인되면, 관리자 > 고객 CRM > 알림/채팅 설정 > 고객 문자알림 설정에서등록된 발신번호를 선택 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 통신서비스 이용증명원은 신청할 번호가 가입되어 있는 통신사를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증명원 내의 모든 정보는 숨김처리 없이 기재되어야 합니다. (생년월일, 법인번호, 사업자등록번호 등)
※ 인증 요청일 기준 3개월 내 발급된 증명원이어야 합니다.
※ 이미 등록된 발신번호 또는 반려된 발신번호는 수정이 불가하며, 삭제 후 재 등록해야 합니다.
※ 발신번호는 최대 10개의 번호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알림톡 템플릿 검수 가이드
A - 정보성 메시지
B - 알림톡 서비스 범주 및 화이트 리스트 메시지
C - 알림톡 블랙 리스트 메시지
알림톡 템플릿 검수기준
구분 |
내용 |
승인 |
위 A, B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메시지 |
반려 |
1. 위 A, B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하는 메시지 또는 C에 해당하는 메시지 2. 변수오류, 변수로만 이루어진 메시지/버튼 |
확인요청 |
판단이 어려운 경우 검수 요청자에 추가 정보 요청 |
검수보류 |
B와 C에 없으며, 판단이 모호한 메시지 |
■ 정보성 메시지
: 정보성 메시지란 정보통신방법 안내서에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에 해당하는 메시지
- 수신자와 이전에 체결하였던 거래를 용이하게 하거나, 완성 또는 확인하는 것이 목적인 정보
- 수신자가 사용하거나 구매한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설명, 보증, 제품 리콜, 안전 또는 보안 관련 정보
- 수신자가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고 신청한 정보(뉴스레터 등)
- 전송자가 제공하는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해 수신자가 구매 또는 이용과 관련한 안내 및 확인 정보
- 전송자가 제공하는 재화 또는 서비스에 대한 조건 또는 특징에 대한 변경 안내 정보(회원 등급 변경ㆍ적립금 소멸 안내 등)
- 전송자가 제공하는(판매하는) 서비스·재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며 오로지 공익목적을 위하여 무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재화에 관한 정보
- 정보제공을 서비스로 하는 자가 이용자와 명시적인 계약체결을 하여 전송하되 이를 대가로 직접적인 수익이 발생하지 않아야 하며, 정보의 내용이 서비스ㆍ재화 구매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정보
└ 상품가격비교 정보는 상품 구매와 관련이 있는 정보로 예외에 해당하지 않음
■ 알림톡 서비스 범주 및 화이트 리스트
: 위 정보성 메시지 중에서 알림톡으로 발송 할 수 있도록 허용한 메시지
1. 알림톡 서비스 범주
(1) 알림톡은 정보성 메시지로 수신자에게 반드시 전달되어야 하는 정보에 한한다.
따라서, 메시지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에 광고성 메시지가 포함된 경우에는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다. 검수시에는 아래와 같은 문구가 삽입된 경우 유의한다.
- 앱 설치를 유도하는 문구의 삽입
- 무료체험, 할인쿠폰이나 포인트 적립 혜택 제공을 조건으로 개인정보 등록 등 특정 행위를 유도하는 경우
- 쿠폰의 경우 대부분 광고라고 봐도 무방하나 예외적으로 수신자가 회원 가입, 결제 실적 달성, 이벤트 참여 등 이미 완료한 행동의 결과로서 받게 되는 쿠폰 정보는 수신자의 행동 시점에 쿠폰 수령 조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사전 명시된 경우 광고성 메시지로 보지 않으며 알림톡 발송이 가능하다.
(2) 알림톡은 수신자만 바뀔 뿐 특정 조건일 때 항상 특정한 내용으로 발송하여 템플릿으로 정형화할 수 있는 정보성 메시지이다. 따라서 발신자의 필요에 따라 간헐적으로 발송하는 공지사항 등은 알림톡으로 발송할 수 없다.
(3) 알림톡으로 발송 가능한지의 여부 판단은 화이트 리스트 정책을 따른다. 즉 발송 가능하다고 명기한 경우 외에는 일단 모두 발송 불가이며, 화이트 리스트에는 없으나 (1)번 및 (2)의 기준에 부합하는 경우 카카오 내부 검토를 거쳐 화이트 리스트에 추가함으로써 발송 가능할 수 있다.
(4) 예외적으로 수신 방식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수신자 관점에서 더 나은 수신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판단될 때 통상적인 알림톡 발송 범주에 속하지는 않지만 알림톡 발송 허용을 고려할 수 있다. 수신자 관점에서 발신자로부터의 수신 메시지 대부분이 알림톡이며 주 1회 이상 자주 수신되는 와중에 거래 중인 서비스 관련 일부 정보성 메시지만 문자로 받게 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대출이자, 대출만기) 이 경우도 화이트 리스트 추가의 경우와 같은 절차에 따라 카카오 내부 검토 후 최종 결정하여 처리한다.
(5) 모든 검수 대상 템플릿의 변수에는 예시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어야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송신자에게 수정을 요청한다.
(6) 검수자는 템플릿 상 기재된 고정값과 변수의 예시만을 참고하여 심사하며, 템플릿 내 포함 된 링크, 포인트 적립 절차 등은 심사하지 않는다. 다만, 링크과 포인트 적립 절차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승인 시 멘트로 안내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법적 문제는 송신자에게 있고, 신고가 다수 접수 될 경우 해당 프로필이 사업자등록번호를 기반으로 차단되어 영구적으로 사용 중지 될 수 있음을 안내한다.
2. 알림톡 화이트 리스트
* 아래 알림톡 화이트 리스트는 예시입니다.
템플릿 제공 유무 및 변수명에 대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회원 가입 확인
[#{SHOPNAME}]
안녕하세요. #{NAME}님!
#{SHOPNAME}에
회원가입 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 주문/예약 결과 확인, 관련 입금계좌 등 추가 정보 안내, 관련 부재 중 전화 알림, 입금 결과 확인
[주문완료 안내]
#{홈쇼핑} 주문완료 #{주문내역} #{주문내역 확인}
(3) 구매완료 상품에 대한 사용법 안내
고객님 #{이름} 우리 회사와 거래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매하신 제품의 사용(미용)법을 확인해 보세요. 사용법 보기 ☞HTTP://BIT.LY/1AMDPV
(4) 주문상품에 대한 구매확정 요청
#{NAME}님께서 주문하신 물품이 배송완료 되었습니다. 구매확정 부탁드립니다.
(5) 우편, 택배 배송 현황
#{받는분}고객님, 안녕하세요. 물품이 택배 #{도착영업소} 배달차량에 상차되어 금일 #{배송시간} 에 배송 될 예정입니다.
(6) 실시간 포인트 적립 내역
[포인트] #{성명} 님!! 지금 포인트가 적립되었습니다. > 포인트 : #{포인트} 포인트
(7) 신용카드 결제 내역, (부가적으로) 당월 결제액, 연체 내역
#{카드명}승인#{고객명}#{결제정보 및 금액}#{가맹점명} [카드 #{발신번호}]
(8) (다른 알림톡 사용 중 부가적으로) QnA 문의 신청 확인, 답변 게시 알림
[#{SHOPNAME}]안녕하세요. #{NAME}님!고객님께서 요청하신 #{U_SUBJECT}에 답변이 등록되었습니다.
(9) 제품 구매, 서비스 사용 완료 후 1개월 이내의 구매 감사 인사, 제품/서비스 이상유무 확인 메시지
[#{지점명}] #{고객명}님 1개월(#{구매일자})전 배송 받은상품 사용중 이상있으면 언제든연락주십시요. #{지점명} #{지점전화번호}
(10) 일회용 비밀번호(OTP) (단, 임시 비밀번호는 전화번호 확인 등의 수단으로 제거한 경우에만 발송 가능)
임시비밀번호는 #{0000}입니다. 로그인 후 비밀번호를 꼭 변경해주세요.
(11) 포인트 정책 변경 관련 안내
포인트 정책 변경 안내 *변경전: 구매시 10포인트 적립 * 변경후: 구매시 5포인트 적립
■ 블랙 리스트
1. 알림톡 블랙 리스트
: 정보성 메시지 여부와 관계없이 알림톡으로 발송 할 수 없는 메시지
(1) 무료 뉴스레터 등 무료 구독형 메시지 불가 (친구톡 사용 권장)
예 : [언론사람 뉴스레터] 구독신청하신 <언론사람> 뉴스레터 #{해당월}월호가 발행되었습니다.▶ 콘텐츠 바로보기: #{LINK}
(2) 계약관계이며 반드시 전달되어야 하는 메시지 외의 공지 메시지 불가 (친구톡 사용 권장)
예 : (사)SW135 나눔복지회의 봉사자님들 2016년 한 해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3) 변수만으로 구성된 메시지 불가 (ex. #{상품명} #{송장정보})
(4) 장바구니 상품 삭제 예정 안내 메시지 불가
예 : 안녕하세요. #{NAME}님 혹시 장바구니에 담긴상품 잊지않으셨나요? 장바구니 보관기간은 일주일이랍니다. 곧 사라질지 모르니 꼭 확인해주세요! #{PRODUCT_LIST}
(5) 특가 상품 알림 메시지 불가
XGOLF♥특가알리미 #{월/일(요일)} 1박2일#{지역} #{상품명}#{간단포함사항}#{상품가} 진행 희망 시 연락 바랍니다.
(6) 생일 축하 메시지 불가
[제일병원 건강증진센터] #{이름}님, 생일을 축하드립니다.
(9) 장바구니 등록 상품 안내
[#{고객명}]님 장바구니에 담은 뒤 #{3일}이상 구매하지 않은 상품이 #{4개} 있습니다. 잊기전에 구매하세요.☞ CRE.MA/#{123456}
(10) 쇼핑몰에서 클릭했던 상품 안내
안녕하세요#{고객명}님,
#{고객명}님께서 클릭하셨던 상품을 한번 더 보여드릴께요^^. 링크를 통해서 바로 확인하세요!CRE.MA/#{123456}
(12) 앱 다운로드 안내 및 URL
더 자세한 사항은 앱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운받기 : HTTPS://APPSTO.RE/KR/_CGB.I
(13) 전화통화 후 수신자의 요청 없이 자동으로 발송하는 안내 문자
[#{업체명}]
전화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선상 문의하신 매장정보를 안내해 드립니다.
*매장전화: #{매장번호}
*상점 정보 보기: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