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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알림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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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 관리

카카오 알림톡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관리자 개설이 필요합니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관리자 개설]

1) 플러스 친구 개설 바로가기

필요한 정보를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2) 이미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가입이 된 경우 검색용 아이디는 다음과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 관리 > 상세설정 > 검색용 아이디


3) + 미인증 상태일 경우 인증을 진행합니다. (* 인증 기능은 2019.03.28 추가되었습니다.)

가입 및 필요한 정보 확인 후,
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아이디가 알림톡/친구톡 사용이 가능한 상태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카카오톡의 친구 찾기 검색 버튼을 이용해 검색용 아이디를 입력하여 검색이 되면 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이때 위 이미지와 같이 "위사개발자2" 로 검색용 아이디를 등록되었다면 앞에 @를 추가하여 "@위사개발자2" 로 검색을 해야 합니다.
검색이 아직 안 될 경우 어느 정도 시간이 더 경과해야 합니다.


4) 카카오 알림톡/친구톡 신청

두 경로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설정 > 카카오 알림톡 신청
2) 관리자 > 윙스토어 > 부가서비스 현황
카카오 플러스친구 등록 후 스마트윙 관리자에서 카카오 알림톡 신청 메뉴를 클릭하면. 윙스토어 카카오 알림톡/친구톡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플러스친구 등록을 통해, 알림톡 + 친구톡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아이디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아이디는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가입 시 입력한 검색용 아이디를 입력하면 됩니다.
이때 검색용 아이디 앞에 @를 붙여야 합니다.
 ex) wisa -> @wisa
 ex) 위사쇼핑몰 -> @위사쇼핑몰

 <필수사항>

  ※ 플러스친구에 '인증' 서비스가 추가되어, 인증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공지 2019.03.28)

  ※ 2019.03.28 ~ 2019.04.30까지 유예기간이며, 2019.05.01부터 인증된 플러스 친구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기존에 연동한 고객의 경우 사용에 제한이 없으나, 인증할 경우 혜택이 있습니다. (* 아래 공지사항 참고)

  ▷ 플러스친구 관리자센터 공지사항

  ▷ 플러스친구 인증 가이드 다운로드


둘. 관리자 휴대폰 번호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내 계정 정보에서 확인하였던 관리자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입력 후 인증번호 전송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으로 인증번호가 수신됩니다.

하단의 인증번호란에 수신 받은 번호를 입력합니다.


셋. 업종 분류

업종분류 대 /중 /소를 선택합니다.



5) 메시지 템플릿 등록

정상적으로 카카오 알림톡 신청이 완료되었다면,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설정 > 카카오 알림톡 신청 메뉴가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 관리"로 변경됩니다.

카카오 알림톡의 경우 일반 문자 서비스와는 다르게

사용할 메시지 등록 후 다음 카카오에서 해당 템플릿에 대한 사용 승인을 해야 발송이 가능하며,

한 번 승인을 받은 메시지 내용은 삭제 및 변경이 불가능하므로, 변경이 필요할 경우 다시 등록 후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페이지 하단에 [등록]을 클릭해서 템플릿을 등록합니다.


발송분류를 선택하여, 분류별로 제공되는 [샘플메시지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 메시지 치환 코드를 활용해서 직접 메시지를 작성해도 됩니다.

 - 메시지는 총 1,000자까지 입력할 수 있으며, 가변 영역의 길이는 최대 380자로 제한됩니다.

 - 작성 시 치환될 문자의 길이도 고려해야 합니다.


등록이 완료되면 리스트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 가능하며, [심사요청]을 클릭해서 카카오 측으로 전달합니다.

 - 검수는 카카오 측에서 진행하며, 검수 기간은 영업일 기준 약 1~5일 소요됩니다.


 [심사요청]을 하면, 아래와 같이 '검수상태'가 심사요청으로 변경됩니다.

 - [심사요청]을 진행하면, 메시지를 수정할 수 없습니다.

 - 심사요청 후 주기적으로 메뉴에서 검수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등록한 메시지가 심사 > 승인되면, [사용하기] 버튼이 출력됩니다.

 - [사용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해제하기]로 변경되며 해당 상태가 적용된 상태입니다.


등록한 메시지가 심사 > 반려되면, 검수상태에서 '반려'에 대한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려 사유를 확인하여, [수정][심사요청]을 다시 진행합니다.


6) 카카오알림톡 메시지 템플릿을 SMS에 연결하는 방법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 템플릿을 [사용하기]로 선택하면,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채팅 설정 > 고객 문자알림 설정 메뉴에서 해당 템플릿에 사용여부에 체크합니다.

::카카오알림톡 템플릿을 선택해주세요::를 클릭해서, 등록한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을 선택 후 하단에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주문완료' 시 문자 메시지를 대체하여, 카카오 알림톡이 발송됩니다.

 승인된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이 있을 경우에만 노출됩니다.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에게는 문자 메시지로 대체되어 발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