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 카카오 알림톡/친구톡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카카오 알림톡/친구톡은 카카오 플러스친구 아이디를 등록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019년 3월부로 비즈니스 전환된 채널에 한해 플러스친구 등록이 가능하도록 카카오톡의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 비즈니스 채널에서만 알림톡 및 친구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등록은 아래에서 할 수 있습니다.
* 관리자 페이지 > 윙스토어 > 부가서비스 현황
* 관리자 페이지 > 고객 CRM > 알림/채팅 설정 > 카카오 알림톡 신청
※ 카카오 알림톡/친구톡 서비스는 플러스친구 아이디로 신청할 수 있으며, 알림톡/친구톡 서비스 신청은 통합되어 있습니다.
※ 신청이 완료되면 카카오 알림톡 신청 >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 관리 메뉴로 변경됩니다.
▶ 카카오 알림톡 신청 매뉴얼
▶ 카카오 알림톡 위사 공지사항
▶ 카카오 친구톡 위사 공지사항
▶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공지사항
- Q. 카카오 친구톡 신청 방법을 알려주세요.
-
카카오 친구톡/알림톡은 카카오 플러스친구 아이디 등록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1) (신규) 카카오톡채널 개설
카카오톡채널 개설은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1-2) (기존) 생성한 채널이 있는 경우
이미 카카오톡채널을 개설하였다면, 아래 경로에서 채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 채널 [클릭] > (왼쪽 메뉴) 관리 > 상세설정
2) 채널 공개 설정
친구톡/알림톡 이용을 위해서는 고객이 채널에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이 필요합니다.
아래 경로에서 채널의 공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 채널 [클릭] > (왼쪽 메뉴) 관리 > 상세설정 > (아래) 채널 홈
* 카카오톡 채널 개설 시 설정한 검색용 아이디를 통해 카카오톡 친구찾기 내에서 검색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3) 비즈니스 채널 전환
친구톡/알림톡은 카카오 비즈메시지 서비스로 비즈니스 채널에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경로에서 비즈니스 채널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 채널 [클릭] > (왼쪽 메뉴) 관리 > 비즈니스채널 신청
4) 카카오 친구톡/알림톡 신청
채널 준비가 완료되었다면, 쇼핑몰 관리자 내에서 친구톡/알림톡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경로1) 관리자 > 윙스토어 > 부가서비스 현황
- 경로2) 관리자 > 고객CRM > 알림설정 > 카카오 알림톡 신청
※ 카카오 플러스친구 등록 후 쇼핑몰 관리자에서 카카오 알림톡 신청 메뉴를 클릭하면. 윙스토어 카카오 알림톡/친구톡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플러스친구 등록을 통해, 알림톡과 친구톡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친구톡 사용하기]
쇼핑몰 고객에게 문자 발송 시 윙문자 또는 친구톡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친구톡 상세설명]
1) 전송타입
- 이미지형 : 이미지 1개 + 400자 + 링크버튼 5개 - 44p 차감
- 텍스트형 : 1000자 + 링크버튼 5개 - 22p 차감
2) 이미지 선택
- 이미지 등록 시 전송타입은 이미지형으로 변경되며, 사용 시 이미지 내 URL를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3) 링크버튼
- 링크버튼은 최대 5개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사용 시 URL(PC/Mobile)를 반드시 입력해야 합니다.
[친구톡 발송 시 유의사항]
1) 이미지형식
- 권장 사이즈 : 720px*720px
- 제한 사이즈 : 가로 500px 미만 또는 가로:세로 비율이 2:1 미만 또는 3:4 초과 시 업로드 불가
- 파일형식 및 크기 : jpg, png / 최대 500KB
2) 링크버튼 순서변경
- 등록된 링크버튼은 다시 삭제가 가능하며, 드래그를 통해 순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3) URL 유효성
- 이미지 URL 또는 링크버튼 URL이 유효하지 않을 경우 카카오 친구톡 발송이 불가합니다.
반드시 연결확인 버튼을 통해 입력한 URL이 유효한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친구톡 기타사항]
※ 친구톡은 플러스친구와 친구인 회원에게만 발송됩니다.
※ 플러스친구와 친구인 회원은 카카오 정책 상 확인이 불가능하며, 플러스 친구 관리자센터를 통해 전체 친구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친구톡은 야간(20:00 ~ 익일 8:00) 발송이 제한됩니다.
- Q. 카카오 알림톡과 친구톡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카카오 알림톡은 정보성 메시지만 템플릿을 등록하여 검수 > 승인을 통해 발송할 수 있으며,
카카오 친구톡은 카카오톡 친구를 맺은 대상에게만 광고성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알림톡
플러스친구와 친구를 맺지 않은 이용자에게도 발송이 가능합니다.
단, 정보성 메시지에 한하여 발송이 가능합니다.
정보성 메시지란 정통망법 관련 한국인터넷진흥원 가이드상 '광고성 정보의 예외' 중 이용자 보호 차원에서 서비스에 적합하다고 보는 일부에 한합니다.
주문/예약 확인, 결제 내역, 배송 현황 메시지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카카오 친구톡
카카오톡 친구를 맺은 이용자 대상으로만 메시지 발송이 가능하며, 광고성 메시지도 발송 가능합니다.
(서비스 정책상 플러스친구에서는 '친구' 대상으로만 광고성 메시지 발송이 가능합니다)
단, 광고성 메시지의 경우 정통망법에 의거한 명시사항 표시가 필요한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친구톡은 야간 발송이 제한됩니다.
- Q.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
카카오 알림톡은 SMS 포인트로 사용되며, 1회 발송 시 15.4 포인트가 차감됩니다.
- Q. 카카오톡으로 개별 메시지를 보낼 수 있나요?
-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는 등록 > 검수 > 승인된 정보성 메시지만 발송이 가능합니다.
개별 메시지는 카카오 친구톡을 통해 발송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친구톡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플러스 친구가 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 Q. 승인받은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 템플릿을 [사용하기]로 설정했는데 발송이 안돼요.
-
발신번호 사전등록이 되어 있어야 하며, 문자 포인트가 충전되어 있어야 발송할 수 있습니다.
이외, 아래 안내사항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카카오에 승인받은 메시지를 [사용하기]로 설정한 뒤
관리자 페이지 > 고객 CRM > 알림/채팅 설정 > 고객 문자 알림 설정 메뉴에서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을 선택해주시기 바랍니다.
※ 카카알림톡 템플릿으로 선택 시 SMS 메시지를 대체하여 발송합니다.
※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거나 스마트폰이 아닌 고객에게는 SMS로 대체 발송됩니다.
- Q.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아이디 등록이 안돼요.
-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아이디 등록은 공개 상태의 비즈니스 채널에 한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계정 공개 상태
카카오톡의 친구 찾기 버튼을 통해 검색이 가능한 공개 상태가 되어야 카카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 채널 클릭 > (왼쪽 아래) 관리 > 상세설정 > 채널 홈 > 공개 설정 에서 각 계정의 공개 상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채널 전환
비즈니스 전환이 완료된 플러스친구 계정만 알림톡 및 친구톡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채널 관리자센터 > 채널 클릭 > (왼쪽 아래) 관리 > 비즈니스채널신청 > 신청하기 에서 비즈니스 채널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Q. 카카오 알림톡으로 보낼 수 있는 메시지가 제한되어 있나요?
-
회원가입, 주문 내역, 입금, 배송 현황 메시지 등 정보성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
정보성 메시지 템플릿을 등록하여, 검수 > 승인받은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로는 광고성 문자 발송이 불가능합니다. SMS를 통해 발송이 가능합니다.
※ 메시지 템플릿마다 필요한 메시지 치환 코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Q. 카카오 알림톡 검수 기간이 얼마나 소요되나요?
-
등록한 메시지 템플릿 검수는 카카오에서 직접 진행하며,
검수 기간은 일반적으로 검수 요청 이후부터 영업일 기준 약 3~5일 소요됩니다.
- Q. 카카오톡이 설치 안 되어 있는 고객은 카카오 알림톡을 받을 수 없나요?
-
카카오톡이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스마트폰이 아닌 경우에 SMS로 대체되어 발송됩니다.
- Q.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는 사전에 등록한 템플릿만 사용이 가능한가요?
-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는 지정된 분류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고객 문자알림 설정의 메시지 템플릿에서 광고성 메시지 템플릿을 제외하고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광고성 메시지 템플릿 : 적립금 소멸(광고성), 생일쿠폰발송
- Q.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가 반려됐어요.
-
카카오 알림톡은 정보성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으며, 광고성 메시지는 심사에서 반려됩니다.
광고성 메시지란?
1) 앱 설치를 유도하는 문구
2) 무료체험, 할인쿠폰이나 포인트 적립 혜택 제공을 조건으로 개인정보 등록 등 특정 행위를 유도하는 경우
3) 쿠폰의 경우 대부분 광고성 메시지로 취급되나 예외적으로 수신자가 회원 가입, 결제 실적 달성, 이벤트 참여 등 이미 완료한 행동의 결과로서 받게 되는 쿠폰 정보는 수신자의 행동 시점에 쿠폰 수령 조건에 대해 구체적으로 사전에 명시된 경우 광고성 메시지로 보지 않으며 알림톡 발송이 가능합니다.
※ 등록한 메시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측의 승인이 필요하며, 검수 기간은 평균 3~5일 소요됩니다.
※ 검수가 완료된 메시지는 고객 문자알림 설정에서 최종적으로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Q.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는 최대 몇 자까지 가능한가요?
-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는 최대 1,000자까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
※ 메시지 치환 코드를 사용하는 경우 치환된 글에 따라 길이가 변경됩니다.
※ 메시지 치환 코드를 고려하여, 1,000자가 넘지 않도록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 1,000자가 넘는 경우 알림톡이 발송되지 않습니다.